검색어 입력폼

라틴아메리카(중남미)의 춤,음악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2.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양수업에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라틴 음악의 특징
1. 라틴 음악은 `혼혈 문화`
2. 강렬한 리듬과 단순한 박자
3. 라틴족 특유의 다혈질적인 음악
4. 정과 동의 공존
Ⅲ.라틴 음악의 대표적 장르
1. 브라질 음악
2. 콜롬비아
3. 아르헨티나
Ⅳ. 사용되는 악기
1. CLAVE
2. CONGA
3.BONGO
4. GUIRO
5. MARACAS
6. TIMBALES
Ⅴ. 쿠바에 뿌리를 둔 살사
2. 푸에르토리코의 영향
3. 로맨틱 살사
4. 지금의 살사
Ⅵ. 살사의 근원

본문내용

Ⅰ. 서론

라틴음악의 정의를 간단하게나마 말하자면 과거 유럽의 강대국들이면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갈 등 라틴계 국가들에게 오랫동안 식민지로 지배되어 온 중남미 여러 나라(멕시코, 브라질, 페루,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및 카리브해 연안 국가들을 지칭)를 라틴 아메리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중남미 국가의 대중음악을 통틀어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원래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이라고 불러야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라틴 뮤직, 라틴 음악이라 통용되고 있다.

Ⅱ. 라틴 음악의 특징

1. 라틴 음악은 `혼혈 문화`

라틴 음악은 유럽계의 멜로디와 노예로 끌려온 아프리카 흑인들의 리듬감 강한 음악과 인디오의 애수 띤 선율이 혼합된 `혼혈문화`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강렬한 리듬과 단순한 박자

중남미에서 발생한 대다수 장르들은 리듬이 중시되고 박자가 단순하다. 이 점은 위에서 언급한 흑인 노예들의 음악 즉, 아프리카 리듬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중남미에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타악기들이 존재하고 음악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쓰인다.

3. 라틴족 특유의 다혈질적인 음악

라틴족은 전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다혈질적 성격을 지녔다. 그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히는 스페인이 이 지역 대다수를 지배했다는 사실은 바꿔 말하면, 다혈질적인 스페인 문화가 깊숙이 스며 있다는 것은 의미한다. 그래서 음악으로 인생의 끝을 보려는 듯한 몰입과 자아도취로 인한 인생의 흥겨움이 넘실거린다.

4. 정과 동의 공존

라틴 음악은 대다수가 흥겨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면에 흐르는 정적인 슬픔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라틴 음악의 슬픔의 근원은 무엇인가하고 생각해보았다. 스페인은 780년 간, 포르투갈은 540년 간 기나긴 지배를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두 나라의 음악에서는 아랍적인 숙명관과 그로 인한 비장함과 일종의 처연함까지 느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