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향제 성분의 유해성과 이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의 자세

저작시기 2011.11 | 등록일 2012.05.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기화학시간에 제출했던 우리 주위의 유기물질 중 방향제에 대한 레포트

목차

방향제란?
방향제의 성분

본문내용

최근에 특정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사람들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화학물의 유해성에 대한 사람들의 걱정이 증가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가습기 살균제의 성분은 PHMG와 PGH으로 독성물질로 분리되어 있지 않아 샴푸와 물티슈에서도 사용이 되어왔지만 피부접촉이 아닌 흡입에 의한 인체에 대한 유행성에 대해서는 그 실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로 인해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최근에는 이러한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걱정이 방향제로 옮겨 붙어 많은 사람들이 방향제 성분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집에서도 방, 화장실, 부엌 등 다양한 곳에 나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방향제를 사용하고 있고 음식점, 지하철, 공공화장실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도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직접 뿌리는 분사형, 그냥 놔두는 겔형, 시간마다 자동으로 분사되는 자동분사형 등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향기의 방향제를 사용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방향제의 성분들 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성분이 인체에 얼마나 유해한지 그리고 이 성분들 중에서 유해성이 검증된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방향제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향기를 뜻하는 말인 아로마는 `Aromatic compound-방향족 화합물에서 따온 단어로 방향족 화합물은 벤젠을 기본골격으로 다양한 치환기가 달려있는 화합물의 총칭이며 이러한 방향족 화합물은 각기 서로 다른 독특한 냄새를 나타내기 때문에 방향족 화합물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이러한 방향족 화합물에는 벤젠, 톨루엔, 나프탈렌 등이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제와 같이 꼭 좋은 향기가 느껴지지는 않을 수 있다.

이러한 방향족 화합물에서 이름을 따온 방향제의 역할은 향기가 나는 방향제 성분의 분자가 안 좋은 냄새가 나는 악취 냄새 분자를 둘러싸서 안 좋은 냄새를 제거하는 동시에 방향제 성분에 따른 좋은 향기만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라고 한다. 이러한 방향제의 효과를 위해서는 방향제가 쉽게 휘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방향제의 성분은 끓는점이 낮은 물질을 조합하여 만들기 때문에 휘발성이 커서 마스킹 효과가 충분히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