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은퇴준비의 필요요소와 대책

저작시기 2012.04 | 등록일 2012.05.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제(보험) 자격증 시험 과제입니다.
도움되셨음 좋겠네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은퇴준비에 있어서 노출되는 위험에는 첫째, 낮은 소득대체율 위험, 둘째,공적연금의 감소 위험, 셋째, 장수의 위험, 넷째, 투자의 위험, 다섯째, 인플레이션 위험이 있다.
일부의 특수직 또는 전문직을 제외하고는 은퇴이후의 대부분은 현직의 소득과 대비하여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며, 단순한 노동을 제공함으로써 일의 가치보다는 생계수단에 급급한 경우가 많다. 낮은 소득대체율 위험이 있고, 사회보장 제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공적연금은 저출산, 노령화, 수급의 불균형 등으로 인해 공적연금의 위험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나날이 늘어나는 장수위험은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로서 장수의 위험을 고려할 때에는 은퇴 전, 후(준비기간과 소비기간)를 비교하여야 한다. 고학력화 등으로 사회생활을 늦게 시작할 뿐 아니라 조기퇴직 등으로 은퇴준비기간은 짧아지는 반면,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은퇴생활기간은 길어지는 이중고를 겪게 되었다.
또한, IMF 위기이후 금융환경 측면에서 저금리의 지속화는 은퇴설계에 있어서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없는 투자는 많은 위험을 내포하게 되어 행복한 은퇴생활을 불가능하게 하고 있고, 인플레이션은 은퇴자금의 가치하락을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현실적인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은퇴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 국민들의 은퇴준비는 아직까지 미흡함을 알 수 있다. 은퇴문제에서 행복한 은퇴생활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에는 연금을 통한 3층보장방법으로서 필요성 순으로 보면 공적연금(1층) > 기업연금(2층) > 개인연금(3층)을 축으로 노후에 주로 발생하는 질병과 관련한 질병공제 등으로 대책을 마련함과 개인자산운용 및 직업활동을 통해 은퇴 자금을 추가로 마련하는 것으로 은퇴설계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