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흉 컨퍼런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기흉 컨퍼런스 입니다 .
문헌고찰부터 시작하여 케이스 , 참고문헌 등등 서론부터 결론까지 정리 다 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태생리
3. 진단검사
4. 발생기전에 따른 분류
- 증상, 치료 및 간호


 CASE STUDY 

Ⅲ. 결론
◎ 자가평가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기흉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폐를 싸고 있는 두층 사이의 흉막강내 공기가 축적되는 현상을 말한다. 증세로는 가슴에 통증이 심하고, 호흡곤란,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 기침 등이 있다. 기흉은 흉부외과 영역에서, 특히 폐에 관련된 외과적 처치를 받아야 할 대상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다. 기흉은 키가 크고 마른사람, 흡연자에게 잘 발생하고 통상 남자가 여자보다 8배 많이 생기고 10, 20대에 많이 발생한다. 완치가 불가능하며 재발의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는 병이다.
따라서 본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서 기흉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흉 환자에게 고려해야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를 돕고 빠른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도움이 되고자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Ⅱ. 본론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기흉(pneumothorax) 말 그대로 하면 가슴에 공기가 찬 병이다. 그런데 본래 가슴에는 공기가 차 있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기흉은 본래 공기가 차있지 않던 `흉막강`이라는 곳에 공기가 차게 된 병이다.
기흉(pneumothorax)의 원인은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여 폐의 일부 혹은 전체가 허탈된 상태이다. 흉막 천자를 잘못했을 때나 흉부 수술 시 사고로 생긴 외상, 양압 환길 인한 압력외상(barotrauma)으로 발생한다. 기흉에는 기관, 기관지, 폐포와 같은 호흡기도가 파열되어 흉막강 내로 들어가는 밀폐 기흉(자연 기흉)과 흉벽에 생긴 외상성 상처를 통하여 흉막강 낼 공기가 들어가는 개방성 기흉(외상성 기흉)이 있는데 자연 기흉이 더 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