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의 트렌드와 현대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신드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느껴지는 어떤 신드롬 이 있다면 함께 서술해 주세요.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2.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수많은 트렌드로 넘쳐난다. 웰빙, 짱, 명품, 문화, 패션..... 바로 지금 우리 주변에도 셀 수 없이 많은 트렌드들이 공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넘쳐나는 트렌드란 과연 무엇인가? 트렌드(trends)란 가까운 미래에서 일어나 상당기간 지속되는, 그러면서도 이전과는 다른 경향과 방향성을 지닌 사회 각 분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징후이며 현실적 동향을 의미한다. 트래드는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내재적 힘이라는 점에서 일시적인 유행(fad)과 구별되며, 이 때문에 그 중요성을 더한다. 트렌드는 과거이며 현재이고 또한 미래이기도 하다. 트렌드는 과거의 것들이 쌓이고 쌓여 만들어지며 현재의 문화적 특색을 지니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근거를 준다. 트렌드는 곧 그 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나타낸다. 지금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많은 트렌드들은 곧 이 시대의 모습인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트렌드가 있다. 우리가 어느 정도 그 범위를 정해놓고 의식하고 있는 트렌드도 있지만 우리가 의식하지 못해도 우리 생활 속에서 뗄 래야 뗄 수 없는 트렌드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트렌드 몇 가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지금 현대사회의 문제적 상황과 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웰빙` 트렌드요즘 ‘웰빙 트렌드’가 뜨고 있다. 말 그대로 ‘well-being’ 잘 먹고 잘 살자는 의미이다. 우리나라가 현대 산업사회로 접어들었을 때, 산업고도화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준 반면,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앗아가기도 했다. 현대 산업사회는 사람들에게 물질적 부(富)를 강요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를 축적하는 데 소비한다. 따라서 물질적 부에 비해 정신 건강은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 공황으로 발전하기까지 한다. 웰빙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양식을 말한다. 웰빙 트렌드의 성행으로 각종 분야에서 웰빙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은 웰빙을 찾는다. 유기농 쌀에 유기농 채소 같은 웰빙 식품, 헬스, 요가 등의 웰빙 운동, 웰빙 다이어트, 웰빙 쇼핑몰, 웰빙 보험, 웰빙 찜질방까지 웰빙을 표방하지 않은 곳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사람들이 웰빙을 찾으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환경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도 생각하기 시작했다. 분명 좋은 영향이다. 하지만 웰빙이 좋기만 한 걸까? 한편에서는 웰빙이 지나치게 상품 위주로 다뤄지고 있으며 소비를 조장하고 있다는 것을 우려한다. 알다시피 웰빙 상품은 대부분이 고가의 상품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웰빙’이라는 이름만으로 모든 것을 이해한다. 이런 현실이다 보니 모든 기업들이 웰빙을 마케팅전략으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 ‘well-being’은 보다 더 여유를 갖고 건강을 생각하며 더 나아가 내가 있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건데 그 본래의 의미는 어디로 가고 ‘웰빙‘이라는 이름의 상품만 남아있는 걸까.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수많은 트렌드로 넘쳐난다. 웰빙, 짱, 명품, 문화, 패션..... 바로 지금 우리 주변에도 셀 수 없이 많은 트렌드들이 공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넘쳐나는 트렌드란 과연 무엇인가?
트렌드(trends)란 가까운 미래에서 일어나 상당기간 지속되는, 그러면서도 이전과는 다른 경향과 방향성을 지닌 사회 각 분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징후이며 현실적 동향을 의미한다. 트래드는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내재적 힘이라는 점에서 일시적인 유행(fad)과 구별되며, 이 때문에 그 중요성을 더한다.
트렌드는 과거이며 현재이고 또한 미래이기도 하다. 트렌드는 과거의 것들이 쌓이고 쌓여 만들어지며 현재의 문화적 특색을 지니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근거를 준다. 트렌드는 곧 그 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나타낸다. 지금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많은 트렌드들은 곧 이 시대의 모습인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트렌드가 있다. 우리가 어느 정도 그 범위를 정해놓고 의식하고 있는 트렌드도 있지만 우리가 의식하지 못해도 우리 생활 속에서 뗄 래야 뗄 수 없는 트렌드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트렌드 몇 가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지금 현대사회의 문제적 상황과 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웰빙` 트렌드
요즘 ‘웰빙 트렌드’가 뜨고 있다. 말 그대로 ‘well-being’ 잘 먹고 잘 살자는 의미이다. 우리나라가 현대 산업사회로 접어들었을 때, 산업고도화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 준 반면,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앗아가기도 했다. 현대 산업사회는 사람들에게 물질적 부(富)를 강요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를 축적하는 데 소비한다. 따라서 물질적 부에 비해 정신 건강은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 공황으로 발전하기까지 한다. 웰빙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