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한 정신의 공통점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2.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건강한 정신의 공통점Ⅰ. 성격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정받는 유일한 성격이론은 실재하지 않으며 그 때문에 우리가 성격이라는 말로 무엇을 이해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도 하등 구속력 있는 관점이 나와 있지 못하다. 이 용어 때문에 무수한 철학자, 신학자, 법률학자, 의사, 사회학자, 특히 심리학자도 마찬가지로 노력해 왔던 것이다. 성격연구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 커다란 방법론적 문제점은 오늘까지도 여전히 남아 있다. 성격(personality)이란 용어는 지성, 능력, 정서, 관념, 습관, 태도, 신체적 특징 등 많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대개 포괄적이면서 또한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개념을 간결히 그러면서도 정확히 표현하는 일이 그러게 쉽지가 않다. Personality란 말은 원래 라틴어 per(~를 통하여)와 so-nare(말하다)에서 나온 것으로 고대 그리스어로는 배우들이 연극할 때마다 쓰는 가면을 의미하는 말이었다고 한다. 그 후 personae가 탈이란 뜻에서부터 차차 변화되어 주위에 대한 개인의 전체적 인상의 뜻으로 변용되었고 로마 시대에는 고귀한 성질을 가진 개인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사람들의 진실한 속성과 타인과 구별할 수 있는 인상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서 상용되게 되었다. Ⅱ. 인본주의적 관점에 따른 건강한 성격의 개념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보는 건강한 성격의 기술은 자기실현적인 사람들의 특질을 다룬 Maslow에 의해 제공되는데 그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약간 다르면서 중복이 되는 조망들이 인본주의의 다른 대변인들로부터 나왔다.(예, Jourard)

목차

Ⅰ. 성격의 개념

Ⅱ. 인본주의적 관점에 따른 건강한 성격의 개념

Ⅲ. 성격학자들이 말하는 건강한 성격의 공통점

본문내용

건강한 성격발달이란 바로 개인이 자기의 삶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각자가 특유하고 개별적인 방법으로 발달하고 성장하고 적극적인 과정이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건강한 성격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의미한다.
1. 성숙한 인간은 넓게 확장된 자아감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인간은 그들 자신으로부터 ‘밖으로’ 나올 수 있다. 즉 그들은 자신의 요구나 욕망에만 집착한 협소한 심리학적 상투적 행동에 영원히 얽매여 있지 않고 대신에 그들은 사회적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직업, 가족, 여러 가지 인간관계, 취미, 정치적, 사회적 문제, 종교, 그 밖의 그가 가치 있다고 느끼는 일에는 어디에나 의미 있게 참여한다. 이러한 각 행동은 참된 자아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바 이를 통해 생의 어떤 방향이 설정된다.

2. 성숙된 인간은 사회적 적응은 그가 자기를 다른 사람과 우호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이 기준에 포함되는 두 가지의 인간관계적 애정이 있는데 즉 친밀감과 연민이다. 애정의 친밀 측면은 소유욕과 시기심에서 나오지 않은 자기 가족과 가까운 친구에 대해 깊은 사랑을 보여주는 우리의 능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연민은 남들과의 사이의 차이를 인내하는 능력에서 나타나는데,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인간 조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정을 나타내고 모든 사람들과 친밀감을 갖도록 해준다.

3. 정서적 안정과 자아수용은 성숙하고 건강한 성격의 특징이다.
원만한 사람은 근본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는데 기분이 상하거나 공격적으로 되지 않고서도 좌절을 가져오거나 불만스러운 상황은 물론 자기의 약점을 잘 이겨 나간다. 그는 자신을 한 인간으로 수용한다. 이러한 사람은 그의 정서의 상태를 다른 사람의 안녕을 방해하지 않고 이겨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