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문제 발생배경(고령화사회 노인문제의 원인)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4 | 최종수정일 2019.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노인문제 발생배경(고령화사회 노인문제의 원인)

목차

노인문제 발생배경

Ⅰ. 노인인구의 증가

1. 세계 노인인구의 현황
2.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증가 및 특성
1) 노인인구의 증가추세
2)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특성
(1) 인구구조의 변화
(2) 평균수명의 연장
(3) 노인인구의 성비 구성
(4) 인구의 고령화 속도

Ⅱ. 산업화 및 도시화

1. 산업사회에서의 노인의 지위
2. 산업화
3. 도시화

Ⅲ. 핵가족화

1. 가족원수의 변화
2. 노인가구의 증대

Ⅳ. 가치관 및 의식의 변화

1. 부양의식의 변화
2. 여성의 사회참여율 증가
노인문제 발생배경

본문내용

1. 노인인구의 증가

1) 세계 노인인구의 현황

1950년 이래 세계의 노인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이러한 경향은 선 ? 후진국을 막론하고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엔(UN)은 한 나라의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의 노령비율이 4% 미만인 나라를 유년 인구국(young population), 4~7%인 나라를 성년 인구국(mature population), 그리고 7% 이상인 나라를 노년 인구국(aged population)이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 이상인 사회를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인 사회를 초고령사회(super aged society)라 부르고 있다. 세계 각국의 인구 고령화의 유형은 다음 네 가지 형태로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초기 고령화 국가군(early aging)`의 형태로 약 1세기 반 이전에 점진적인 고령화 경향이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프랑스나 스웨덴 등의 국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둘째는 `중반 고령화 국가군(intermediate aging)`의 형태로서, 1920년대에 접어들어 고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그리스, 불가리아 등의 국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셋째는 `후기 고령화 국가군(later aging)`의 형태로서, 1950년대에 현저한 고령화 현상을 보여 주고 있는 일본과 아르헨티나 등을 들 수 있다. 이 형태에 속하는 국가들은 향후 20년간 급속히 고령화를 끈을 것이 예측되는 나라들로 중반 고령화국가의 형태와 유사한 고령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넷째는 `발생기 국가군(nascent)`의 형태로 2000년대에는 약 6% 수준의 고령인구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 스리랑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