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노인과 가족] 치매노인의 개념, 현황, 종류, 증상과 가족부양, 치매노인가족의 대처방안(전략)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치매노인과 가족] 치매노인의 개념, 현황, 종류, 증상과 가족부양, 치매노인가족의 대처방안(전략)

목차

치매노인과 가족

Ⅰ. 치매노인의 이해

1. 치매의 개념
2. 치매의 현황
3. 치매의 종류
4. 치매의 증상

Ⅱ. 치매노인의 가족부양

1. 부양부담
2. 노인 및 가족관계의 부정적 변화
3. 심리적 부담
4. 재정 및 경제 활동상의 부담
5. 건강상의 부담
6. 사회적 활동의 제한

Ⅲ. 치매노인가족의 대처전략

1. 문제지향의 대처전략
2. 인지중심의 대처전략
3. 정서지향의 대처전략

Ⅳ. 치매노인가족의 요구도

Ⅴ.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본문내용

1) 치매의 개념

치매란 기억력의 장애를 포함한 정신 및 인지기능의 전반적 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한다.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dement`에서 유래되었으며 `마음에서 벗어날`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어서 오랫동안 `미쳤다` 혹은 `제정신이 아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과거에는 치매가 만설적으로 진행하는 치료불가능한 모든 뇌증후군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의식이 청명한 상태에서 전반적인 인지기능의 장애`로 개념이 바뀌었다.
치매의 정의에 대해서는 서구의 문헌들에서 다양한 기준이 제시되고 있기는 하나 그 내용이 매우 함축적이고 추상적이어서 모호한 점이 있다.
더욱이 정신노화 과정에 따른 일반노인의 일정한 신체 ? 정신적 감퇴현상과 노인성치매를 명확히 구별한다는 것은 각 사회의 역사 ? 문화 ? 종교 ? 윤리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직도 전통적 가족구조, 유교적 효의 가치관의 뿌리가 깊은 우리 사회에서는 노화에 따른 지능감퇴나 퇴행현상은 관대히 받아들여지고 있는 편이다.
과거 오랫동안 치매는 만성적으로 진행하여 회복이 불가능한 불치병으로 알려져 왔으나 치매환자들 가운데서도 적절한 치료혜택이 주어지면 완치되거나 호전될 수 있다고 나타난다. 이는 치매의 원인에 따라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면 호전될 수 있음을 뜻한다. 치매는 우리 사회에서 노망으로 불려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치매는 질병이란 인식보다는 일부 층에 해당하는 단순한 노망이라는 인식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매는 나이가 들면 누구나 겪어야 할 당연한 노화과정의 일부로 치매를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으로 가족 등 주변사람들, 의료종사자들 심지어 치매노인 본인까지 치매에 걸리면 살만큼 살았다는 생각으로 치매를 발견해도 치료의 어려움으로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치매에 걸리기 전에 죽어야지` 하는 식으로 노후생활을 두려워하고 있다. 즉, 치매는 노인성 정신질환으로 보기보다는 나이 많은 노인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자연적인 노화현상으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