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택 유형과 소유 형태에 따른 주거이동행태 분석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1.1 연구의 목적 * 한국대 대학원 박사과정
** 한국대 건축공학과 교수, 공학박사

주택은 일반재화와 같이 시장에서 거래되지만 고가의 내구재이며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일반재화와 다르다. 주택은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택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서비스를 공급받기 위해서 가구는 이동을 한다.
가구는 주거이동을 통해 변화하는 가구의 요구나 필요를 만족시킨다. 주택이동시 가구는 현재 거주하는 주택보다 더 나은 주택으로 이동하고자 한다. 그러나 가구의 사회·경제적 여건으로 항상 더 나은 주택으로 이동할 수 없다. 따라서 가구의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 주거이동시 이동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택의 소유형태와 주택의 유형별로 소득변화액에 따라 평수를 넓혀 이동하는 가구와 평수를 좁혀 이동하는 가구의 행태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주택의 소유형태와 주택의 유형별로 주거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변동에 따라 평수를 넓혀 이동할 확률과 좁혀 이동할 확률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주택의 소유형태와 주택의 유형별로 정확한 주택수요를 예측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주택공급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

2. 문헌고찰
2.1 주거이동 이론
2.2 로짓모형

3. 입력자료 분석
3.1 입력자료의 특성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주거이동 이론
주택에 거주하는 가구는 그들의 사회·경제적 환경이나 선호가 변화하기 때문에 동일한 주택에서 완전한 만족을 유지하기 힘들다. 가구가 희망하는 주택과 실제 거주하는 주택간에 차이가 심화되면, 가구는 주거이동을 고려한다. 주거이동은 금전적인 비용과 심리적인 부담을 유발한다. 가구는 주거이동을 통해 생기는 이익과 손실을 비교해 예상되는 이익이 클 때에는 주거이동을 하며, 손실이 클 경우에는 현 위치에 머무른다(Shefer, 1986). 주거이동은 가구의 상황변화 및 인접한 물리적 환경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주거이동에 관한 연구로 사회학적인 접근방법과 경제학적인 접근방법이 있다. 사회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주거이동의 유형은 이동거리, 이동동기등에 의해 분류된다. 이동거리에 의한 분류로 모리스와 윈터(Morris & Winter, 1984)는 동일지역내로의 단거리 이동과 농촌 인구의 도시로의 유입, 국가간의 이민과 같은 장거리 이동으로 구분하였다. 단거리 이동은 주거환경과 관련된 요인이 이동의 동기가 되며, 장거리 이동은 직업의 변경이나 직장에 대한 전망등 경제적 요인이 이동의 동기가 된다. 클라크와 오나카(Clark & Onaka, 1983)는 이동의 동기에 따라 조정적 이동(Adjustment Moves), 유발적 이동(Induced Moves), 강제적 이동(Forced Moves)으로 분류하였다. 조정적 이동은 면적과 디자인등 주택에 대한 사항, 주거 소유권의 이전, 이웃의 질, 직장과 주변시설물들에 대한 접근성등이 이동의 동기로 작용하여 주거 소비를 조절하는 이동을 의미한다. 유발적 이동은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가구원수의 변화, 직장의 변화, 퇴직등으로 주거를 이동한 경우이다. 강제적 이동은 가구의 통제를 넘어서는 공적, 사적 규제에 의한 퇴거나 철거같은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이동이다.

참고 자료

1. 국토개발연구원(1986). 지역별 주택시장에 관한 연구.
2. 국토개발연구원(1988). 주택시장 수급체계 분석연구 ‘필터링’을 중심으로.
3. 김대훈(1987). 개별수단선택모형의 예측력 비교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도시계획 전공.
4. 김영국, 김인하, 유완(1992). 가구특성에 의한 주택선택 방법. 국토계획학회지, 27(4).
5. 김영국(1993). 로짓모형을 이용한 주거이동행태분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도시계획전공.
6. 김중수(1984). 주택소유형태에 관한 계량분석, 한국개발연구, 여름호.
7. 대한주택공사(1988). 임대주택의 지역별 배분모형연구.
8. 유완, 음성직, 김설주(1983). 선택이론을 이용한 도시활동 분석기법개발. 연세대한교 건축공학과.
9. Amemiya, T.(1985). Advanced Econometrics. Harvard University Press.
10. Boehm, T. P.(1982). A hierarchical model of housing choice, Urban Studies, 19.
11. Clark, W. A. V. and Onaka, J. L.(1983). Life cycle and housing adjustment as explanations of residential mobility, Urban Studies, 20.
12. Lerman, S. R.(1975). A Disaggregate Behavioral Model of Urban Mobility Decisi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