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은행

저작시기 2012.01 | 등록일 2012.05.23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26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기업은행의 재무 및 경영분석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3. 비율분석
1) B/S , I/S 분석
- 수익성
총자산순이익률인 ROA는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수치로, 특정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나타낸다. 금융기관에 있어서는 특정 금융기관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하며, 금융기관이 보유자산을 대출, 유가증권 등에 운용해 실질적으로 얼마만큼의 순익을 창출했는지를 가리킨다.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나를 나타낸다. ROE는 당기순이익/평균 자기자본 ×100 의 공식에 의해 산출되며, ROE가 높다는 것은 자기자본에 비해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뜻이다.
명목순이자마진이란, (자산운용을 통한 수익 - 조달비용)을 운용자산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은행의 이자부분의 수익성을 나타낸다. 이 비율이 마이너스로 내려가면 예금을 받아 대출을 많이 할수록 은행이 손해를 본다는 뜻이다.
기업은행의 ROA와 ROE는 국내은행의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NIM의 비율 또한 양수의 값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기업은행의 수익성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