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드테라피가 황제내경 체질과 장상학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2.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푸드테라피란?푸드테라피는 음식의 FOOD와 치유의 THERAPY의 합성어로서 음식을 섭취하여 음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질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하는 자연치유 건강법입니다. 푸드테라피는 주식으로 사용되는 곡류, 부식으로 사용되는 야채, 산나물, 산야초, 후식으로 사용되는 과일, 차류, 간식으로 이용되는 새참, 군것질을 모두 포함하며 섭취하여 도움이 되는 음식물을 건강의 방법으로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음식은 인체의 배고픔을 채워주는 1차적 충기적(充氣的) 기능과 더불어 우주, 자연에너지를 인체에 공급하는 고차원적 에너지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푸드테라피에서는 누구나 동일한 기준에 의해 음식을 섭취하는 통합적 관점이 아닌 선천적 체질과 현재 건강상태인 인체파동을 고려한 개별적 체질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데 있어 지나치게 칼로리(Kcal)만 고려하거나 학습에 의해 선입견을 갖고 머리로 음식을 섭취하는 요즘의 의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여깁니다. 푸드테라피는 “황제내경(黃帝內徑)”원리와 본 연구소의 치유경험을 바탕으로 가용범위가 넓은 음식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재현하여 건강을 증진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 추구방향입니다.

목차

푸드테라피란?
푸드테라피의 학문적 배경
장상이란?

본문내용

푸드테라피란?
푸드테라피는 음식의 FOOD와 치유의 THERAPY의 합성어로서 음식을 섭취하여 음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질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하는 자연치유 건강법입니다. 푸드테라피는 주식으로 사용되는 곡류, 부식으로 사용되는 야채, 산나물, 산야초, 후식으로 사용되는 과일, 차류, 간식으로 이용되는 새참, 군것질을 모두 포함하며 섭취하여 도움이 되는 음식물을 건강의 방법으로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음식은 인체의 배고픔을 채워주는 1차적 충기적(充氣的) 기능과 더불어 우주, 자연에너지를 인체에 공급하는 고차원적 에너지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푸드테라피에서는 누구나 동일한 기준에 의해 음식을 섭취하는 통합적 관점이 아닌 선천적 체질과 현재 건강상태인 인체파동을 고려한 개별적 체질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데 있어 지나치게 칼로리(Kcal)만 고려하거나 학습에 의해 선입견을 갖고 머리로 음식을 섭취하는 요즘의 의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여깁니다.
푸드테라피는 “황제내경(黃帝內徑)”원리와 본 연구소의 치유경험을 바탕으로 가용범위가 넓은 음식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재현하여 건강을 증진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 추구방향입니다.

푸드테라피의 학문적 배경
푸드테라피는 동양의 관점인 기미론과 서양의 영양학과 동서양의 공동 부문인 색과 향, 파동(WAVE)등을 포괄하고있다.
“황제내경(黃帝內徑)의 五運六氣”편에 “어떠한 병이 있으면 맛에 의해 처방하라”고 설명하였으며 “黃帝內徑素問”의 五臟生成編에 “故心欲苦, 肺欲辛, 肝欲酸, 脾欲甘, 腎欲鹹, 此五味之所合也.”라고 명기되어 ‘心臟은 苦味, 肺臟은 辛味, 肝臟은 酸味, 脾臟은 甘味, 腎臟은 鹹味의 음식물에 의해 각각 營養 충족된다. 이는 酸, 苦, 甘, 辛, 鹹의 五味의 각각이 特定한 臟器에 대하여 親和性을 가지고 있으며 이 관계에 있어서 음식물의 精微가 각기의 臟器의 精氣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참조 - [홍원식역『황제내경소문해석』 (서울:고문사) - 오장생성편 제10 64쪽]

참고 자료

한국푸드테라피연구소 ( http://www.foodtherapy.co.kr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