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불평등 재생산 요인으로서 사회 $문화 자본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2.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화자본을 통한 교육의 재생산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비투스와 사회․문화자본의 교육적 의미
2. 한국사회에서 학벌의 성격과 그 특징
3. 해결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 한국사회에서 교육은 지식의 습득, 인격의 도야, 능력의 함양, 심신의 연마 등의 목적 보다, ‘학벌’을 높여가는 과정인 수단적 의미로 변질 된지 오래이다. 물론, 전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다. 학력신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공부는 학력 쌓기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되며, 그 외에 내재적, 본질적 가치는 이름뿐인 포장용으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바로 우리의 교육현실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좋은 직업과 사회적 지위는 ‘학력’을 통해서 결정될 수 있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들어가야만 한다는 생각이 우리사회의 지배적이다. 학교교육 또한 교육의 외재적 목적을 실현시켜 주는 수단으로서 작용하고 있으면, 학교는 입시, 학벌만을 지향하는 교육을 행하고 있는 듯 보인다. 모든 학생의 특성과 하고자 하는 꿈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우리 한국의 교육은 대학문 통과라는 같은 목적만을 지향하는 것 같다.
그런데, 앞에서 Bourdieu가 문화 재생산론에서 설명했듯이 한국의 교육 측면에서도 지배층의 문화가 유지․존속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제공받은 것처럼 보이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으로 시험을 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진실이 숨어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 아이들은 서로 똑같은 교육을 받지만, 개인이 어떠한 삶을 살아왔고, 어떠한 문화적 자본을 향유하고 있는가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학교교육이 개인의 역량에 많은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학교교육 못지않게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또한 한 개인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가정은 한 인간의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을 길러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교육장소이다. 그만큼 가정 안에서 어떠한 부모의 영향 아래 어떠한 문화를 자기 자신의 내면화 했는가에 따라 개인의 역량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동등한 교육을 받는다 하더라도 개인차,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안관수,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요인으로서 문화적 자본」, 『교육사회학 연구』 제7집, 1997.
최정웅․양경숙, 「Pierre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에 대한 연구 -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 『사회과학연구집』제5집, 1998.
정영섭, 「학벌주의 타파를 위한 정부정책의 한계와 개혁방향」, 『사회과학연구』제15집, 2002
장미혜,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한각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한국사회학』제35집 5호, 2002.
이건만,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 『교육사회학연구』제16권 제2호, 2006.
김경근․변수용, 「한국사회에서의 학업성취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제17집,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