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하루 만에 끝내는 경제학 노트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6.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평] 하루 만에 끝내는 경제학 노트 ★ 하루 만에 끝내는 경제학 노트 줄거리 ★ 하루 만에 끝내는 경제학 노트 요약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루 만에 끝내는 경제학 노트’는 “경제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경제학은 희소성으로부터(자원이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시작하며 희소성으로부터 ‘What to produce?`, `How to produce?`, `For whom to produce?`라는 경제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런 문제에서 결정을 내릴 때에는 효율성을 고려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
경제학에서 개인은 합리적이라고 가정하는데 여기서 합리적이란 네 가지 미덕을 추구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효율성, 최적화, 그리고 이익의 최대화와 비용의 최소화를 말한다. 효율성은 말 그대로 얼마나 효율적이냐를 의미하지만 최적화는 제한적 상황에서 얼마나 효율적이냐를 말하는 것으로 효율성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
경제학은 크게 거시 경제학(Macroeconomics), 미시 경제학(Microeconomics)으로 분류하는데 이런 분류는 경제 주체를 누구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미시 경제학은 경제 주체인 소비자, 기업의 ‘시장 활동’에 중심을 맞추어보는 학문이고, 거시경제학은 미시 경제학에서 다루지 않는 실업, 성장 등과 같은 국가 전체에 관한 경제적 연구에 중점을 둔 학문이다. 여기서 언급한 ‘시장’은 우리가 물건을 사고 팔는 시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어떠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든 곳을 ‘시장’이라 한다. 나라 경제 전체의 변화에는 소비자와 기업들의 의사결정에 의해 변하기 때문에 이 두 경제학을 따로 떼어내서 생각할 수 없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위해 포기했던 것들 중 최고의 만족도를 주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