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런치타임 경제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서평] 런치타임 경제학 ★ 런치타임 경제학 요약 ★ 런치타임 경제학 독후감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런치타임 경제학
2. 본문의 내용 및 경제학 이론에 대한 생각
3.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1.런치타임 경제학

스티븐 랜즈버그 교수
Steven Landsburg
University of Chicago 박사,
현재 University of Rochester 교수

이 저명하실 것이 분명해 보이는 교수님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현상이나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을 ‘런치타임 경제학’에서 풀어 놓으셨다. 왜 런치타임 경제학이냐?의 이유는 그저 점심시간에 동료들(역시나 이름깨나 날리시는 경제학자들)과 커피샵에 앉아 토론을 한 내용을 엮은 것이기 때문이다. 토론의 주제는 극장 팝콘은 왜 비싼가? 에서부터 재활용을 반대하는 이유까지 다양하다.

‘런치타임 경제학’의 부제는 Economics and Everyday Life. 경제/상식 분류에 수 백 권 비치되어 있는 ‘다 같이 즐기는 즐겁고 재미있는 경제학 원리~’ 중 하나인 책인 것 같다. '수식을 쓰지 않고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경제 원리를 설명한다고 자랑하고 있었는데 책에 수식이 쓰이지 않았다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수식을 쓰지 않았다는 호평을 받고 싶었었는지 장황하게 설명하는 부분에선 차라리 수식으로 설명 하는 것이 나았을 거란 생각조차 들었다. 경제이론에 대한 배경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는 책이었다. 그래서 오히려 이 책 내용의 상당부분은 매우 수학적이고, 수식이 없다는 사실이 오히려 내용 이해에 어려움을 준다. 결국 이 책은 깊이 생각하면서 읽어야 하는 쉽지 않은 책이었다.

책 내용은 ‘전반적으로 신선해 보이려고 노력한다.’라고 할 수 있다. 상식과 다른 경제학적인 방법으로 일상문제를 보는 방법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그렇지만 사실 꼼꼼하게 다 읽고 나서도 그 경제학적 사고라는 것이 대부분 궤변적으로 들리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으며 논리라는 것을 알고나 있는 건지 의심스러운 오류들도 보여서 공감하기 절대 어려운 내용도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