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괴짜경제학으로 이해하는 미시경제의 법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서평] 괴짜경제학으로 이해하는 미시경제의 법칙 ★ 괴짜경제학으로 이해하는 미시경제의 법칙 요약 ★ 괴짜경제학으로 이해하는 미시경제의 법칙 정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교사와 스모선수의 공통점은?
3. KKK와 부동산 중개업자는 어떤 부분이 닮았을까?
4. 마약 판매상은 왜 어머니와 함께 사는 걸까?
5. 그 많던 범죄자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6. 완벽한 부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7. 부모는 아이에게 과연 영향을 미치는가?
8. 끝맺으며

본문내용

1. 서론

애덤스미스는 유명한 경제학자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도덕주의자 이기도 했다. 그가 매혹된 것은 경제력이 특정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냐는 것이었다. 어째서 일부 사람들은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부정행위를 저지르는가? 어떻게 한 사람의 악의 없는 선택이, 좋든 나쁘든 다른 수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애덤스미스가 “도덕감정론”을 출간했던 18세기는 근대 자본주의가 깨어나고 있었던 시기였었다. 각종 인센티브가 몇 배로 증가하고 있던 시기이며, 또한 특정한 원인과 그 원인으로 인한 결과가 극명하게 관측될 수 있었던 시대였던 것이다.

애덤스미스가 도덕과 경제학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알아내려고 했던 법칙들은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지 않을까? “괴짜경제학”이라는 책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거나,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법칙들을 아주 특별한 시각으로 썼으며 그 시각에는 5가지의 기본 전제가 깔려있다.

첫 번째로는 인센티브는 현대의 삶을 지탱하는 초석이다. 인센티브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탐색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 인생들에 있어서 이해되지 못했던 것들을 경제학적으로 풀어나가는 핵심이다.

두 번째로는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사회 통념 가운데에는 잘못된 것들이 많다는 것이다.
많은 선거자금이 선거의 승리를 보장해 주지 않으며,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사고율을 줄인다는 것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