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네수엘라에 관해서(차베스 혁명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베네수엘라에 관해서(차베스 혁명을 중심으로) ★ 베네수엘라 소개 ★ 베네수엘라 경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베네수엘라는 어떤 나라인가?
2. 베네수엘라 혁명의 배경
3. 베네수엘라의 상상력

본문내용

현재 차베스 정권의 공식 문헌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수식어가 바로 ‘내생적’이다. 이것은 스스로 조직하고 관리하며 스스로 유지 가능함을 지향하는 의미인데, 미국에 대한 정치경제적 독립을 의미하는 정치적 수사이기도 하다.자원 부국은 원재료를 낮은 가격에 미국과 초국적 자본에 넘겨주고 수입 의존형 발전 경로를 걷게 되는데 이러한 역설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에 취약한 농업과 제조업 기반으로 극복하려는 50~60년대 수입 대체 모형을 새롭게 해석한 것이다.이것은 중심-주변부 이론을 발전시킨 종속 이론에 근거한다. 경제 성장 원동력은 기술 진보이고 그것은 산업 부문에서 주로 일어나는데 산업 부문은 선진국들에서 발전하고 주변부 국가들은 원재료 공급 부문만 기형적으로 발전한다고 진단한다. 국내의 특수한 조건에 적응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평등과 인간 발전이 우선시 되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이 공식적 해석은 지역적 다각화된 지속 가능한 발전이다.아래로부터의 인적 자본 형성과 유효 수요 증가로 인해 중소기업 뿐 아니라 대기업까지도 아래에서 파급되는 경제적 성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구상으로 전통적인 케인즈 정책과 맥락을 같이한다.내생적 발전 모형은 지역 경제의 통합 구상을 통해서 더욱 확대되어 구체화 될 수 있다. 즉 경쟁성 제고를 위하여 갱쟁력 수준이 비슷한 지역 국가들과는 비교우위를 통하여 교역을 확대하지만 초국적 자본과의 교역은 단기적으로 점차 축소하는 구상이다.이러한 발전 모형이 작동하기 위해서도 역시 사회적 투자를 충족시킬 필요 물적 기반이 필요하다. 베네수엘라에서는 그것을 석유를 통한 정부의 재정 수입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이 개념을 애둘러 7가지 요소를 모두 포괄하는데 다음과 같다.첫째, 사회적 경제는 대안 경제다.둘째, 민주적, 자치적 실행이 우위를 차지한다.셋째, 임금 수입이 아닌 협조에 기반으로 한 노동 형태가 주도한다.넷째,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는 집단적이다.다섯째, 잉여의 평등한 분배에 기반한다.여섯째, 경제 개발은 환경과 연대적이다.일곱째, 경제적 혹은 정치적 권력의 독점 앞에서 자주성을 견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