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은마는 오지 않는다(영화) 감상문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2.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은마는 오지 않는다` 감상문입니다. A+ 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Ⅰ. 영화소개
1. 영화정보
2. 등장인물 소개
3. 줄거리

Ⅱ. 작품해설
1. 은마장군신화
2. 변화하는 한국사회의 모습을 언례의 몸을 통해 표현
3. 만식이 어머니의 섹스 장면을 다른 아이들이 엿보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는 장면
4. 황훈장과의 대립
5. 흑인과 백인
6. 이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것?

Ⅲ. 전쟁과 여성 그리고 매춘
1. 전쟁과 여성
2. 전쟁과 성폭력
3. 군사기지와 여성

본문내용

2. 등장인물 소개

언례 - 만식의 어머니. 전통적인 마을에서 자라고 살고 있던 과부. 이 영화의 주인공이다. 인천상륙작전 이후 마을로 들어온 미군에 의해 윤간을 당하게 된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마을사람들에게 멸시와 따돌림을 당하고 자식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양공주가 된다.

만식 - 이 영화의 해설자이자 언례의 아들이다. 아주 담담한 말투로 자기들의 이야기를 전달해준다. 언례가 양공주를 한다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었지만 후반부에 화해를 하게 된다. 언례가 몸을 파는 것을 못 보게 하기 위해 마을꼬마들과 대립하다가 손가락을 잃게 된다.

용녀 - 미군과 함께 들어온 양공주. 강 건너 있는 마을에 미군이 정착하게 되자 한발 앞서 마을에 땅을 사둔다. 하지만 이로 인해 마을사람들과 극심한 대립을 이루게 된다. 언례에게 일을 같이 하자고 권하게 되는 조연. 전통적인 가치를 버리고 언례를 여자로서 이해해주려고 한다. 언례가 변하게 되는 동기를 부여하는 인물.

순덕이 - 용녀와 함께 들어온 양공주로, 성격이 화끈하고 정이 많다.

황훈장 - 마을의 정신적 지주. 유교적 전통사상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이로 인해 미군에게 윤간당하고 마을사람들에 의해 따돌림 당하는 언례를 모른 척 한다. 용녀 일행이 마을로 들어오는 것을 필사적으로 저지했으나 실패한다. 이전의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