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길랑바레증후군-케이스스터디(수정)~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7.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길랑바레 증후군 케이스 스터디
참고하시는데 많은 도움될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관계 문헌의 개요

Ⅱ.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주관적 자료
(1) 개인정보
(2) 기본 욕구 사정
(3) 현재 건강력 사정
(4) 과거 건강력 사정
2) 객관적 자료
(1)신체 검진
(2)검사 소견
(3)의학적 치료 계획
내과적 치료(식이요법, 약물요법 등)
2. Problem List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길랑바레 증후군 (Guillain Barre Syndrome)은 일차대전 중 군의관이었던 프랑스의사 조르주 길랑 (Georges Guillain)과 쟝 알렉상드르 바레 (Jean Alexandre Barre)가 부분적으로 몸이 마비된 두 명의 군인들을 1916년 학계에 보고함으로써 처음 알려지게 되었다. 그 중 한 명은 정도가 더 심해서 군장을 메다 쓰러져서 일어나지 못했는데 둘 다 나중에 회복되었다.이 병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일어나며, 17번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 PMP22가 돌연변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가족성 길랑바레 증후군 (OMIM 139393)도 쿠르드족 유태인가족에 보고되어 있지만, 보통은 호흡기나 소화기관에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난지 며칠 후나 몇 주 후에 스스로의 면역시스템이 여러 말초신경의 엑손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수초 (myelin sheath)나 엑손을 공격해서 일어나는데 부신백질이영양증, 다발성경화증, 펠리제우스-메르츠바허증, 샤르코-마리-투쓰병, 페닐케톤뇨증 모두 미엘린과 관련된 병들이다.
수술후나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어 있는데, 엑손은 신경세포로부터 초속 100m 정도의 속도로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섬유로 아주 길게 되면 일 미터까지도 된다. 이 엑손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는 지방을 함유하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호를 외부로부터 절연하는 기능을 해서 신호전달속도를 증가시킨다. 그런데 이 수초가 스스로의 면역시스템에 의해 공격당하면 신호전달속도와 강도 그리고 정확도가 저하하며 뇌로부터의 명령신호가 말단근육에까지 전달되지 못하고 몸에서 느끼는 것이 뇌까지 전달되지 못하는 것이다.
몸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신경조직에 변화가 일어나서, 면역시스템이 이 변화를 외부의 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병원체로 잘못알고 공격할 수도 있을 것이고, 바이러스나 균이 면역시스템으로 하여금 수초나 신경섬유를 외부균이나 바이러스로 오인하게 만들 가능성이 생각되고 있다.
이 병을 낫게 하는 약은 아직 없으나 신경계가 면역시스템으로 받은 손상을 회복하는 동안 환자 몸의 기능 변화를 관찰하고 몸의 기능을 촉진키 위해 심장을 체크하거나 호흡보조기를 사용한다. 환자의 혈장에서 적혈구와 백혈구를 분리하거나 고농도의 이뮤노글로불린을 주사하는 방법이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근육을 유연하고 강하게 하기 위해 사지를 자주 움직여주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