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국대 재무관리(김병모 교수님) 과제 문제풀이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단국대 재무관리 김병모 교수님
과제 문제 풀이 입니다. 문제는 몇개만 뽑아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 포트폴리오의 리스크 프리미엄(=E(rM)-rf)이 8%로 예상되고 표준편차는 22%라고 하자. 베타 1.1의 GM에 25%를 투자하고 75%를 베타가 1.25인 Ford에 투자한 포트폴리오
의 리스크 프리미엄은 얼마인가?


2. XYZ 주식의 기대수익률이 12%이고 베타=1의 리스크 수준이라고 하자. ABC 주식은 기대수익률이 13%, 베타=1.5라고 하자.

3. 무위험자산의 수익률이 8%이고, 시장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이 16%라고 하자. 어떤 기
업이 베타가 1.3인 투자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다.

4. 경제상황에 따른 주식 A의 미래 수익률의 확률분포는 다음과 같다. 주식 A의기대수익률
과 수익률의 표준편차를 계산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Good News 사는 연간 순이익이 증가했다고 발표하였으나 주가는 떨어졌다. 시장이 충분히 효율적이라는 가정 하에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합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지난 2011년 10월에 발표된 애플의 경우도, 이와 같은 예이다. 당시 기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2011년 애플의 3,4분기 순이익이 증가했지만 시장 예상 치에 미치지 못하여 주가가 7%나 넘게 하락하였다. 이에 애플 경영진은 실적이 생각보다 부진한 이유로, 소비자들이 새 아이폰 출시에 대한 기대 탓에 기존 아이폰 구매를 미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기업의 이익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다. 이익이 늘면 주가도 오르고 이익이 줄면 주가도 내린다. 하지만 이렇게 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현재 주가가 너무 비싸거나 향후 이익 감소 우려 등 시장의 박한평가가 있기 때문이다.

주가의 이익이 늘면 주가도 오르고 이익이 줄면 주가도 떨어지는 이유는, 사람들이 이미 주식의 이익을 예측했고 이 예측은 이 주가에 이미 반영이 되어있다.(시장의 효율적) 그래서 주가가 오르지 않은 것이고,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는 사람들의 잘못된 예측이 있었기 때문이다. 2배가 증가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주가발표가 되니 1.5배 밖에 증가가 되지 않았다. 그럼 0.5배만큼의 잘못된 예측 때문에 바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