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팀 하포드의 경제학 콘서트를 읽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6.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서평] 팀 하포드의 경제학 콘서트를 읽고 ★ 팀 하포드의 경제학 콘서트 요약 ★ 팀 하포드의 경제학 콘서트 줄거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

3. 경제학자가 꿈꾸는 세상, 완전시장

4. 출퇴근의 경제학

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팔지 않는다.

6.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

8. 정부가 도둑인 나라

9. 다함께 잘사는 방법

10. 중국,무엇이든 기회가 되는곳

본문내용

10. 중국,무엇이든 기회가 되는곳

저자는 책을 맺는 마지막 부분에서 중국의 예를 들고 있는데 마지막으로 통제적인 사회주의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중국의 성장이 가장 시장경제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기에 중국을 끝으로 책을 맺는 것 같다. 중국의 모택동 시기에는 엄청난 자원을 낭비하였었는데, 중공업의 투자와 엄청난 중국 인구를 먹여 살릴 농업기술에 관심을 두었다. 그러나 현실과 벗어난 이 정책은 없는 철을 녹여서 만들고 잘못된 농업기술은 엄청난 아사자를 만들어 내었다. 반면 완전경쟁세계에서는 결코 이런 재앙이 발생할 수 없다. 시장경제가 도입된 등소평은 5년 만에 농업생산량이 대폭 증가했다. 여기에는 올바른 인센티브제도가 한 몫 하였다. 개인적인 농업을 통해 의욕을 높이고 지역 간 거래규제를 완화하였다. 계획경제를 철회하고 민영화를 통하여 기적을 이루어 내는 것 이었다. 중국은 노동력을 통해 세계 시장에 다가갈 수 있었고, 수출로 벌어들이는 외화를 사용하여 경제를 발전시킬 원료와 새로운 기술을 구입할 수 있었다. 결국 외국인 투자를 불러들이면 그들에게서 현대적인 제품을 만드는 기술과 비즈니스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