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형 및 인문 사회적 특성의 영향에 따른 그리스의 도시 내용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3 | 최종수정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리스의 지형적 특성과 인문 사회적 특성,
지형과 관련하여 도시의 성립과정과 도시의 구성 주거 등

목차

1. 그리스의 지형적 특성

2. 그리스의 인문 사회적 특성
- 정치적 특성
- 경제적 측면에서의 지향점
- 사회, 문화적 특성

3. 지형과 인문, 사회적 영향에 따른 도시 내용
- 도시의 성립
- 도시구성
- 도시주거

4. 결론

본문내용

1. 그리스의 지형적 특성

구릉과 산야가 많은 그리스의 지형적 특성상, 대도시가 형성되면 그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리기 어려웠다. 가령, 아티카 땅은 2~30만에 달했던 아테네 인구를 먹여 살리기에는 턱없이 모자랐고 아테네는 곡물의 반 이상을 수입해왔다.
그 때문에 최초의 폴리스들을 주변 농경지를 통해 자급자족 할 수 있는 규모로 형성되었다.
그리스 내부에서 잉여생산물을 만들기 어려웠기에 밖으로 뻗어나갔는데, 상고기에 동방과 활발하게 교역하면서 상공인계층이 발달하면서, 그리스인들은 부족한 농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냈다.
폴리스가 발전한 지역은 근동 및 해외 식민지와의 경제교류 및 문화접촉을 위해서 대체로 에게 해에 면하거나 접근성이 높은 본토의 동남부 해안과 에게 해의 도서 지역이었다.
더불어, 토지 부족이 지역과의 긴장, 정치공동체와의 긴장을 낳게 되자 방어에 유리한 지형을 낀 곳을 중심으로 통합을 이루게 되었다.
모든 폴리스에 존재하는 아크로폴리스가 바로 방어수단이었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폴리스인 코린토스, 아테나이, 테바이, 아르고스 등은 모두 바다에 면해 있고, 대외 무역이 활발했으며, 방어에 유리한 아크로폴리스를 지녔다.
유명한 폴리스들 중 유일한 예외는 스파르타로, 스파르타는 대외무역을 싫어했고 3차 페르시아 전쟁이후 마르도니우스 군대를 추격해 흑해로 진출해서 큰 성공을 거뒀으며 그 전리품을 스파르타로 들여왔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그 전리품을 배격하고 도시의 일체감을 유지하려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