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속가능한 건축물의개념과 그 사례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2 | 최종수정일 2018.0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속가능한 건축의 개념과
그 건축물에 관한 예, 사용된 친환경 건축기법
자연적 환경조절 방식

목차

1.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건축의 개념

2. 지속가능한 건축의 예1
키타큐슈 시립대학 (에코 캠퍼스 Eco Campus)

3. 사용된 친환경건축기법(자연적 환경조절방식)

4. 지속가능한 건축의 예2
마테르아노우 (Materre Anou)

5. 사용된 친환경건축기법(자연적 환경조절방식)

6. 결론

본문내용

1.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건축의 개념
지속가능성이란 현세대뿐만 아니라 그 다음세대, 또 그다음세대로 넘어가면서 지구환경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만들어낸, `지구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 및 생태계의 영원한 공존` 이라는 개념이다.
우리는 현재 도시화 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 Urban Scale의 건물 환경은 지속가능성 시스템과 서로 긴밀환 관계를 맺고 있다. 빠른 도시화 현상은 도시지역의 열섬 현상에 영향을 준다. 건물 환경의 LULC 변화는 기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시화 현상은 인간들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우선 열섬현상으로 인한 죽음은 홍수나, 지진이나,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적인 제해들로 인한 죽음보다 더 많다. 이는 건물 환경이 사람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또한 열섬현상은 도시 범죄 증가율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건물 환경이 물의 사용량 및 공기의 질, 에코 시스템 뿐 만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위와 같은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제 건물을 단순한 물체가 아닌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으로 여겨야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가 고려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중 략>

우선 건물의 재료가 건물 에너지 및 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인식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단기 이익적인 부분에서 건물의 재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았을 때 오히려 환경과 우리 모두에게 해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 건물들의 재료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선택 되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우리는 자연적인 디자인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낭비적이고 자연 파괴적인 디자인이 아닌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을 선택하여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