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이해와 교육 심리 중간 보고서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의 이해와 교육심리 과목의 중간고사 레포트입니다.
심도있게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핀란드와 독일의 교육정책과 우리의 교육정책은 너무도 확연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교육은 경쟁을 조장하지 않으며, 개인차에 따른 교육을 하고, 서두르지 않으며 아이들이 스스로 깨우치고 알아갈 때까지 기다리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에 대해 우리는 과연 경쟁이 없는 교육이 아이들에게 충분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품게 된다. 과연 이들이 경쟁이 없으면서도 공부에 대한 동기를 갖게 되는 요인이 무엇일지 여러분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우리는 흔히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한다."거나 "너는 해도 안 돼." 라는 말을 주변에서 하는 것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말은 사람들이 지능과 노력을 별개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지능이 변화 불가한 것이라는 생각도 내포하고 있다. 여러분은 이러한 견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3. 아동들이 교육을 통해서 창의성을 잃어가는 이유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학급 내에서 창의성을 키워주기 위해서 여러분은 어떤 방식의 수업을 하고 싶은가?
4. Piaget의 이론과 Vygotsky이론이 아동의 인지발달을 바라보는 차이와 각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을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 인간은 사고의 본질에 있어서 질적인 변화가 어려운 과제에 도전함으로써 발달되어 가는 점’ 등의 공통된 입장을 취하기도 하지만 각자가 가진 아동의 특성에 대한 가정의 차이 때문에 몇 가지 점에서는 상반된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첫째, 앞서 본 것처럼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아동의 사고에는 질적으로 다른 수준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된 의견을 보인다. 즉,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더 복잡한 추론이 가능해지고 연령별로 다르게 사고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피아제는 네 개의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말을 사용한 반면에, 비고츠키는 상이한 정신 기능의 내면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둘째,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이론을 펼쳐 나간다는 점은 공통점이다. 구성주의는 아동들이 외부의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이 획득한 정보를 각 개인마다 다르게 능동적으로 조직하고 내면화 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이러한 구성이 아동 개인과 그 내면에서 독특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본 만면,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구성이 일어난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은 그 차이가 있다.
셋째, 피아제와 비고츠키 둘다 아동들을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로 보았다. 그러나 피아제는 인지적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는 비슷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보다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