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 미디어와 언론 정책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디지털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유형과 수를 폭발적으로 늘리고 있다. 단순히 수만 증가하는 게 아니라 미디어 간 융합도 활발히 일어난다. 디지털 기술은 미디어 간 경계를 무너뜨리고 전달 및 사업 방식을 통합하기도 한다. 다양화와 융합의 속도 역시 빠르고 복합적이다.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신문과 잡지, 라디오와 텔레비전이 미디어의 중심 역할을 담당했지만 21세기 에도 그런 독점적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긴 어렵다. 전통매체에 유무선 인터넷과 DMB, IP-TV 등 신규 매체들이 어우러져 미디어 세상은 더 이상 구획이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 이를 두고 기자 출신인 로저 피들러는 자신의 저서에서 ‘미디어 모포시스’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미디어 세계가 공동 진화, 융합, 복합체라는 원리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뉴 미디어의 개념과 종류, 특징
2.1 뉴 미디어의 개념
(1) 사전적 의미
(2) 사회적·기능적 의미
2.2 뉴 미디어의 특징
2.3 뉴 미디어의 종류

3. 언론 정책
3.1 미국과 한국의 언론정책

4. 한국 언론의 현황과 쟁점
4.1 한국에서의 언론윤리란?
4.2 한국 언론의 현황
⑴ 인터넷 언론의 일반적 특징
4.3 한국 언론의 쟁점
⑴ 인터넷 언론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
⑵ 기자윤리의 기준에 대한 논쟁
⑶ 인터넷 언론 관련 인격권 침해
4.4 한국 언론의 현황과 쟁점에서의 문제 해결방안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결 론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는 누구보다도 뉴미디어와 언론정책 / 언론윤리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올해 7월 전국을 대상으로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인구는 이미 29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5% 이상이 사이버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초고속망이 보급된 가구 수도 1100만호에 달해 포화상태에 접어들었으며 이동전화 가입자는 3300만 명에 이르는 등 놀라운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kr 도메인 역시 55만여 건에 달하는 등 4년 전 2만 건에 비해 폭발적인 신장을 기록했다. 더욱이 인터넷은 이제 단순한 e메일이나 정보검색 수단을 넘어 전자상거래, 전자정부, 사이버대학, 사이버뱅킹, 사이버공동체 등 모든 경제, 사회활동의 실질적인 공간이 됐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잘해왔다는 자부심은 있지만 동시에 ‘지나치게 양적인 성장에 치중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도 하게 된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에 근거해 일방적이고 감정적인 입장에서 견해를 밝히기에 바빴고, 윤리적 의식에 대해서는 돌아보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7∼20세의 여성은 더 이상 정보화 소외계층이 아니다. 특히 20%에 속한 여성들은 이미 충분히 인터넷 향유하는 층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20대의 여성인 우리가 앞으로는 어떻게 고급 여성인력의 능력과 사회참여를 인터넷을 통해 극대화 시키느냐 만을 고민 할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으며, 기사를 검토하여야겠다. 또한 법적 제도적인 제도적 정비가 뒷받침 되지 않는 한은 그냥 추상적이고 지나치게 이상적인 윤리강령이 될 것이다. 조금 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제도와 언론윤리에 대한 실천의식은 우리나라의 뉴미디어와 언론정책, 언론윤리를 강화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