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덕적 책임과 자유의지 도덕 행위자의 의지의 자유가 실재하는지 아니면 환상인지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은 자유가 있는가? 아니면 자유라는 환상을 걷어제끼고 모든것이 인과법칙에 의해 규정된 것으로 볼것인가?

목차

1. 면책의 조건
2. 결정론과 면책가능성
3. 자유주의
4. 자유에 대한 양립 가능 주의적 개념
5. 약한 결정론과 강한 결정론
6. 자유의 불가피성
7. 도덕적 책임의 개념

본문내용

도덕 행위자가 행위를 할 때나 선택을 할 때 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 즉 사건은 원인을 가진다는 원리이다. 이러한 결정론은 사람들의 행동을 우연히 또는 전혀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일어나는 사건이 아니라 질서정연하게 일어나는 사건으로 보게 된다. 이러한 입장은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고 자연은 과학에 의해 점차 드러나는 원인과 결과의 질서로 보는 시각인데 자연 속에 있는 모든 것은 이 질서에 따라 일어나고 개별적인 인간의 선택도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결정론과 면책가능성의 조건 그리고 도덕적 책임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가라고 할때 결정론적 입장에서는 “아무관계도 없다” 라고 대답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어떤 행위에 대하여 행위자가 책임이 있다고 하려면 선택의 순간에 있어서 행위자의 의지는 결정된 것이 아나라야만 한다. 그리고 이것은 어떤 인과적 설명으로써도 그의 선택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인과법칙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인과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원인에 의해 결과가 일어나는것이다. 이 말은 어떤 원인이 있다면 그에 따른 결과가 꼭 일어나야만 하는 우연적이 아닌 필연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결정론이란 우주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건이건 여기에는 인과적인 설명이 있다는 뜻을 가진다.
이로써 도덕적 책임과 인과론적 결정론의 양립불가능성이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는 도덕적 책임과 자유의지에 대해 더 자세한 이해가 필요하겠다. 간단하게 말해서 옳고 그름을 선별하는 능력을 가진 도덕행위자는 행위자의 인격이나 성격이 행위나 선택을 결정할 때 개연성은 있지만 전적으로 그것의 원인으로 인해 행위나 선택이라는 결과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다시 결정론의 입장으로 돌아와서 도덕 행위자의 성격이나 인격이라는 원인이 행위자의 도덕적 선택과 행동인 결과로 나타나는 결정론적 입장에서는 도덕 행위자의 의지는 결과가 일어나게 하는 원인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비록 자신의 선택이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위의 원인이라는 것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그 선택 자체도 과거의 원인의 결과이고 그리고 과거의 원인도 또한 그보다 더 이전의 원인과 결과이며 이와 같이 해서 그 사람의 아동기 때의 인격과 성격형성에까지 소급해 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결정론자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도덕 행위자에게 있어서 다양한 선택의 조건이 주어졌을 때 실제적으로 다른 대안의 행동을 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 행위자는 여러 가지 대안의 행위가운데 결국은 단 한가지만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그가 최종적으로 선택한 행위를 그와 다른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 라고 믿는다고 가정해보자. 이런 경우에 결정론자는 다른 방식으로 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기가 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