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 후기 불교결사운동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상사 과목 에이플

목차

1. 머리말

2. 결사운동 성립의 배경

3. 지눌의 수선결사운동

4. 요세의 백련결사운동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고려 전기의 불교는 점차 문벌귀족사회가 확립되면서 화엄종이나 법상종 등을 중심으로 한 교종이 크게 번성하였다. 그러나 교종은 문벌귀족들에 의해 그 법통이 이어짐으로써 그들의 영향 하에 놓이게 되었다. 하지만 의천이 나타나 문벌귀족과 결탁한 불교계에 대한 반성과 자각이 촉구되었고 나아가 불교의 통합까지 노력하였으나 화엄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강제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양새을 취했기 때문에 선종이 이전보다 더욱 위축됐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게다가 의천의 개혁 방안은 본질적으로 문벌 귀족과 동일한 배경 위에서 출발하였기에 불교계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이 이뤄질 수 없었고 특히 일반 백성들의 신앙생활까지 관심을 두지 못했다는 한계성이 있었다.

그런데 1170년 무신정변이 일어나면서 고려 사회는 커다란 사회적인 변동을 겪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불교계도 또 하나의 큰 전환기를 맞는데 불교 내부의 분열과 대립, 그리고 불교계 타락에 대한 개혁 의지를 표방한 ‘결사운동(結社運動)’이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당시 시대적인 상황 및 배경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고려 후기의 대내외적인 사회변동과 더불어 나타난 불교계의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특히 당대 유행하였던 결사운동 성립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그 시기에 이름을 날린 대표적인 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 ‘결사운동’이 갖고 있는 사상적인 특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결사운동 성립의 배경

1) 결사운동의 배경

고려후기는 고려전기의 체제가 붕괴되고 사회적으로 큰 격동기를 겪는 시기이다. 국내에서 일어났던 무신정변에 뒤이어 성립된 무신정권은 고려 초기사회의 주축이었던 문벌귀족의 쇠락을 초래했다. 이때 때를 같이하여 대외적으로는 금의 쇠망을 틈탄 거란족의 부흥과 이동, 몽고족 세력 확장으로 인한 새로운 세력균형을 준비하는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처럼 국내·외의 대혼란을 겪으며 불교계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참고 자료

고익진, 『원묘국사 요세의 백련결사』
최자, 「고덕산 백련사원묘국사비명」,『동문선』
국사편찬위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