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나라 아동 권리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서론 : 아동권리에 대해 간단히 정리
* 본론 : 우리나라의 아동권리에 관한 사례 자세히 조사
* 결론 : 조사한 사례들을 종합하여 결론, 본인 느낀점

목차

* 서론 : 아동권리에 대해 간단히 정리
* 본론 : 우리나라의 아동권리에 관한 사례 자세히 조사
* 결론 : 조사한 사례들을 종합하여 결론, 본인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 아동의 권리 ]
아동의 권리는 일반적으로 복지권, 보호를 받을 권리, 그리고 적극적인 의사표시권 참여권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모든 아동은 적절한 의식주를 제공받으며 건강하고 위생적인 삶을 향유하며 문화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복지권을 가지며, 모든 아동은 폭력과 공포,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며,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자신이 원하는 각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그러나 아동의 권리는 권리의 주체인 아동이 법률상의 미성년자이며 사회 관습적으로 양육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인류사에 있어서 아동이 부모의 자산이나 소유물로 그리고 종족의 유지나 국가의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던 시대에는 아동의 권리는 존재하지도 존재할 수도 없었다. 아동관이 변화되기 시작한 20세기에 들어와서도 법은 전통적으로 아동을 보호의 객체로 파악했을 뿐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지 않았다.
산업혁명으로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자본주의가 탄생한 근대사회는 구빈법에 의한 아동보호에 대한 국가개입이 시작되었고 민간단체의 자발적인 참여가 또한 시작된 시기였다. 그러나 산업혁명에 따른 자본가들의 무리한 이윤추구는 임금이 싼 연소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동 노동력의 착취를 초래하게 되었다. 산업사회와 도시화로 특징져지는 현대사회는 국제사회의 노력으로 수동적인 아동보호에서 능동적인 아동권리 보장이라는 적극적인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동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기까지에는 높은 벽과 긴 여정을 넘어야할 인내가 필요하였다.

참고 자료

-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이론과 실천)
- 서울특별시 아동복지센터(child.seoul.go.kr)
- 네이버 기사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