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경제학 콘서트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2 | 최종수정일 2016.08.0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3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서평] 경제학 콘서트 ★ 경제학 콘서트 줄거리 ★ 경제학 콘서트 요약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Chapter 1.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 가격결정의 진실
Chapter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 하는 비밀
Chapter 3. 경제학자가 꿈꾸는 세상, 완전시장
Chapter 4. 출퇴근의 경제학
Chapter 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시장에서 팔지 않는다.
Chapter 6.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Chapter 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포커, 복잡한 세상의 축소판
Chapter 8. 정부가 도둑인 나라―정부 도적행위 이론
Chapter 9. 다함께 잘사는 방법 - 비교우위
Chapter 10. 중국, 무엇이든 기회가 되는 곳 - 잡초론과 흑묘백묘론

본문내용

Chapter 10. 중국, 무엇이든 기회가 되는 곳 - 잡초론과 흑묘백묘론


`잡초론`이란 중국 문화대혁명 시대에 크게 유행한 말로서, `사회주의의 잡초를 심을지언정 자본주의의 싹을 키워서는 안 된다`는 이데올로기 중심의 극단적인 이념이다. 즉 어떤 일에서나 경제발전과 무관하게 마오쩌둥 같은 최고 권력자가 결정한 가치판단 기준에 따라 어떤 정책이나 방식이 지닌 사회주의 혹은 자본주의의 색깔 여부를 판단한 뒤 실행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자본주의적 색깔을 가진 정책이라고 판단되면 경제발전에 아무리 유리해도 반대해야 하며, 거꾸로 사회주의적 색깔을 지닌 정책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경제발전에 아무리 손해를 주더라도 무조건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흑묘백묘론`은 고양이 색깔이 어떻든 고양이는 쥐만 잘 잡으면 되듯이, 과감한 실험을 통해 경제발전이라는 `쥐`를 잡을 수 있는 제도와 방법을 찾는 권리를 인민들에게 부여하고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를 허용한다는 이념이다. 보기에는 단순한 이 논리가 결국 경제개혁을 지도해 온 중국 지도부의 가정 근본적인 사고방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이론적으로 표현한 것이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라는 철학 명제이다. 결국 중국은 경제정책은 흑묘백묘식으로 추진하고 ,정치는 기존의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하는 정경분리의 정책을 통해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중국식 사회주의를 탄생시켰다.
⑴두 번의 혁명: 정부 정책의 실패로 가난에 시달리던 중국은 1978년 덩샤오핑이 권력을 잡은 이후 농업생 산이 크게 향상 되었다.
⑵미래를 위한 투자: 이용 가능한 막대한 투자 자본에서 가치를 얻어내기 위해, 중국 정부는 차츰 시장 시스 템으로 옮겨 갔으며 성공적인 농업개혁이 닦아 놓은 길로 복잡하고 광범위한 경제개혁이 달리기 시작했 다.
⑶계획을 넘어선 성장: 실제로 경제는 계획을 벗어나면서 성장했다.
⑷민영화의 기적: 중국 개혁가들은 급격한 자유화라는 예측 불가능하고 위험한 전략에 의지하기 않고, 진입을 장려하고 희소성을 제한했다. 중국은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선수가 되었다.
⑸세발자전거를 타다.: 홍콩과 타이완의 놀라운 마케팅 능력이 중국 본토의 제조 생산능력과 접목되었다.
⑹더 나은 삶을 위한 선택: 노동력 착취로 인한 부작용이 있긴 하지만 중국은 빠른 속도로 부유하게 성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