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5. 꽃의 구조1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대구교대 송남희교수님 자연과학개론 포트폴리오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관련 이론
3. 준비물 및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6. 반성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 꽃의 구조와 각 부분의 명칭을 알아본다.
- 암술의 생성과정을 파악한다.
- 개나리꽃을 해부함으로써 꽃의 세부구조를 파악하고 암술의 구조를 살펴본다.
- 실체현미경으로 물체를 보면서 직접 해부하는 방법을 익힌다.


2. 관련 이론
⇒ 개나리(Korean Forsythia)
꽃잎은 통꽃으로 중간부터 4개로 갈라지며, 꽃받침은 녹색이며 4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다. 수술은 2개로서 암술보다 긴 것과 짧은 것이 있으며 암술대도 긴 것과 짧은 것이 따로 존재한다.
낙엽활엽관목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한국 특산식물이다. 전국 각지에 분포하며 산기슭 양지에 서식한다.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가지를 휘묻이하거나 꺾꽂이로 한다.


⇒ 꽃의 구조
(1) 암술(pistil) : 꽃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의 3부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형태나 발달의 정도는 꽃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 암술머리 : 주두라고도 한다. 곤충이나 바람, 물 등에 의해서 운반된 화분이 암술머리에 붙어 발아하면 화분관이 되고, 자라서 씨방 속으로 들어가며, 다시 밑씨 속에 도달하여 수정이 일어나게 된다. 암술머리는 화분을 받았을 때 그 곳에 화분이 붙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 는데, 그 형태는 여러 가지이며, 식물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모양을 하고 있다. 보편적으 로 머리모양의 표면에 돌기가 있거나 점액이 분비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