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4. 실체현미경의 구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2.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무료

소개글

대구교대 송남희교수님 자연과학개론 포트폴리오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관련 이론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실체현미경의 각 부분의 명칭 및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체현미경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여러 주의할 점들을 익힌다.


2. 관련 이론
⇒ 실체현미경 각 부분의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

① Eye guard: 접안렌즈의 가장자리에 달린 비대칭모양의 고무부분으로 접안렌즈 외부의 시야를 차단하여 관찰자가 상을 관찰하기 좋게 한다.(비스듬한 부분이 눈 측면으로 가게 해서 외부시야를 차단한다.)

② 접안렌즈: 접안렌즈를 통해 상을 관찰한다. 렌즈가 오염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렌즈가 더러워졌을 때는 렌즈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여 닦아야 한다.

③ 눈폭조절판: 쌍안현미경에서 관찰자의 눈 폭에 맞게 접안렌즈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④ 시력보정환: 양쪽 눈의 시력이 다른 경우 시력보정환을 조정하여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다.(시력보정환이 있는 쪽의 눈을 감고 한 쪽 눈을 이용해서 상의 초점을 맞춘 다음 시력보정환쪽의 눈으로 상을 보면서 시력보정환을 조정해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춘다.)

⑤ 경통: 접안렌즈부분과 프리즘통 사이에 있으며 접안렌즈까지 상을 전달한다.

⑥ 프리즘통: 내부 프리즘의 전반사 현상으로 정립된 상을 보여주고, 또한 내부 프리즘은 재물대에서 좌우 양쪽으로 7.5도씩 총 15도 벌어져 있어 상이 입체감을 가지도록 한다.

⑦ 대물렌즈통: 대물렌즈 및 배율을 조정하는데 쓰는 렌즈들이 들어 있다. 내부의 렌즈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배율을 얻을 수 있다.

⑧ 배율조절환: 실체현미경은 경통내부의 여러 렌즈를 겹쳐 사용하여 배율을 조절한다. 생물현미경과는 다르게 배율조절환을 통해서 미세하게 배율을 바꿀 수 있다.(관찰할 때에는 제일 낮은 배율로 맞추어 놓고 상을 찾는다. 그리고 그림에서 보이지 않지만 양쪽에 모두 달려있어 양손으로 잡고 조절한다.)

⑨ 경통분리나사: 경통을 현미경과 분리할 때 쓰인다.


⑩ 경주: 대물렌즈통과 재물대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고 대물렌즈통, 프리즘통, 경통 및 접안렌즈의 무게를 지탱한다. 생물현미경과는 달리 실체현미경은 경주에 무게가 실리므로 현미경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대물렌즈통을 재물대 가까이로 내려두는 게 좋다.

⑪ 조미동나사: 생물현미경의 조동나사와 미동나사가 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양쪽에 달려있어 양손으로 잡고 조절한다.)

⑫ 재물대: 현미경 관찰시 관찰할 대상을 올려놓는 곳이다. 경각의 역할도 같이 한다.(실체현미경을 운반할 때 생물현미경처럼 경각의 가운데 부분을 받치면 재물대의 유리판이 빠질 수 있으므로 경각의 테두리부분을 잡아서 운반한다.)

⑬ 클립: 관찰할 대상을 고정할 때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