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욕창의예방과간호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욕창간호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Ⅶ. 욕창간호
만성상처인 욕창은 압력, 응전력, 마찰이나 습기 등의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영양결핍이나 나이, 조직관류장애등의 내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발생할 수 있으며 욕창관리에서 예방은 치료보다 더욱 중요하다.
욕창 호발부위는 뼈가 돌출되어 있거나 체중이 부하되는 곳으로 특히 천골, 미골, 대전자, 좌골, 골반, 발꿈치, 팔꿈치, 척추, 무릎, 귀, 후두부 등이며 특히 부동환자의 경우 지속적인 체중부하가 되는 곳을 사정하여 예방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욕창의 단계
1단계: 손상되지 않은 피부 위에 창백하지 않은 홍반; 피부 궤양을 알리는 병변, 어두워진 피부, 피부변색, 온감, 부종, 경화 등 징후가 나타난다.
2단계: 진피를 포함한 일부의 두꺼운 피부 손실, 궤양은 표면적이며, 찰과상, 물집 또는 얕게 파인 구멍(crater)들을 볼 수 있다.
3단계: 피하조직 손상, 괴사를 포함한 완전한 두꺼운 피부 손실로 확대되지만, 근막까지 손실되지 않는다. 궤양은 깊게 파이며, 근접조직의 손상이 있을 수도 또는 없을 수도 있다.
4단계: 광범위한 손상, 조직 괴사, 또는 근육, 뼈, 결체조직(건, 관절낭)손상을 포함한 완전한 두꺼운 피부손실이 있다.

참고 자료

장성옥 외 /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 군자출판사 / 2009
장성옥 외 / 기본간호학 이론서 / 군자출판사 /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