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계 무의식 환자 간호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신경외과

목차

1. 병태생리
2. 원인
3. 임상증상
4. 간호

본문내용

7) 배뇨와 배변기능 증진
․ 무의식 대상자는 실금을 하거나 요정체가 생긴다. 대상자의 방광을 규칙적으로 촉진하여 요정체를 검사한다. 방광이 팽만되면 실금할 수 있기 때문에 요정체가 있으면 정체도뇨관을 삽입한다.
․ 도뇨관은 요로감염의 주원인이 되므로 체온상승, 혼탁한 소변색깔, 요도구 주위의 화농성 삼출물 유무를 파악한다. 도뇨관은 패혈증이나 배뇨기능의 이상이 없으면 제거한다. 도뇨관 제거 후 요정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불수의적이긴 하나 배뇨를 할 수 있는 무의식 남자 대상자에게는 음경외부 카테터(codom catheter)를, 여자 대상자에게는 흡수패드를 사용한다. 혼수에서 깨어나는 대로 방광훈련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 복부팽만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장음을 청진하고 복부둘레를 측정한다.
․ 감염, 항생제, 고삼투성 액체로 인한 설사의 위험이있다. 간호사는 배변횟수와 양상을 관찰하고 분변 매복을 사정하기 위하여 직장검사를 한다.
․ 하부결장을 비우기 위해 격일로 관장을 할 수도 있으나 Valsalva maneuver가 두개내압을 증가시킬 경우에는 금기이다. 글리셀린 좌약은 장배설을 자극한다. 배변완화제는 처방에 따라 비위관으로 줄 수도 있다.

8) 감각 지각의 자극 촉진
․ 간호사는 대상자와 접촉하면서 의식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와 같이 이야기를 하고, 가족과 그 친구들에게도 이와 같이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평상시와 같이 낮에는 활동하고 밤에는 수면을 취하는 양상을 유지해 일상의 리듬감을 유지하게 한다.
․ 대상자의 현재 상태와 예후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해 알도록 규칙적으로 대상자에게 이야기 해준다.
․ 대상자의 집과 직장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테이프에 녹음하여 들려준다.
․ 가족은 대상자가 좋아했던 책을 읽어줄 수 있으며 대상자가 즐겼던 TV나 라디오 프로그램, 그 외에 여러 의미 있는 자원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