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파표피세포과 구강상피세포의 관찰과 이해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물학실험 레포트입니다. 본문에 서론 있구요. 실험에대한 고찰이 잘 적혀있는 작품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세포의 종류
2) 세포 구조의 기능
3) 양파표피세포와 구강상피세포의 관찰

3 결론

4 토론 및 고찰

5 참고문헌

6 출처

본문내용

서론: 세포는 모든 생명체의 구조적 기능적 최소단위이다. 세포는 라틴어로 cella, 즉 작은 방이라는 의미인데, 이 이름은 1665년 로버트 훅이 관찰하였던 코르크 세포를 수도승이 살던 작은방에 비유한데서 유래한다. 세상에는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단세포 생물에서부터 세포수가 수십조에 이르는 다세포 생물까지 아주 다양하게 공존하고 있다. 사람의 몸에 있는 세포만 해도 60조개에 달하는 데, 이 세포는 크기에 매우 작아서 현미경을 통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 세포의 크기가 아주 작음에도 불구하고 세포는 그 자체로 완전한데, 지금부터 세포의 특징, 세포구조의 기능, 그리고 현미경으로 관찰해본 양파표피세포와 구강상피세포의 의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본론:
1. 세포의 종류
세포를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 스스로 살아가는지 집단을 이루어 살아가는 지에 따라 단세포 형태와 다세포 형태로 나뉜다. 이때 다세포 형태의 경우에는 각각의 세포가 특화되어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내부 구조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세포는 원핵세포와 진핵세포로 구분된다. 원핵세포는 구조적으로 단순하여 단세포 혹은 군체에서만 발견되는 반면, 진핵세포의 경우는 세포소기관이 스스로의 세포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단세포 형태뿐만 아니라 다세포 형태까지도 존재한다. 단백질을 합성하는 리보솜의 경우에는 원핵세포와 진핵세포 모두에서 발견되지만, 원핵세포는 진핵세포와는 달리 세포핵을 둘러싸는 핵막이 없다는 점에서 둘의 차이가 뚜렷해진다. 그리고 진핵세포는 크게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 네이버 블로그 http://naver.com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 CAMPBELL, REECE, URRY, CAIN, WASSERMAN, MINORSKY, JACKSON, 2008. 생명과학 8판 1~5단원편. 바이오사이언스, 746 p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