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사회복지행정과 한국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미국의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역사는 한마디로 현실적 요구에 대한 ‘지체된’ 발달과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70-80년대를 거치면서 비로소 미국사회에서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한다. 90년대에 들어서는 이러한 관심들이 본격적으로 학계나 전문직에 정착되어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지체된 발달에 대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미국 사회를 대변하는 보수적인 정치성향이 한 가지 이유가 된다. 둘째, 초기의 미국 사회복지가 사회사업 전문직에 의해서 주도되었다는 점이다.이러한 사회적 배경들을 토대로 하여, 미국 사회의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목차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미국의 사회복지행정
1)전문직의 발달(19세기 중반- 1930년대 전후)
2)사회복지의 팽창(1930년대-1970년대)
3)사회복지행정의 본격적 등장(1970년대-1990년대)
4)현재(1990년대-)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1)80년대 이전 시기
2)80년대 이후 시기
3)사회복지행정의 전망
①민간 부문의 활성화
②책임성과 행정지식

본문내용

이러한 사회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사회사업 전문직이 오랫동안 행정적 지식 갖추기를 외면해온 결과,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전문직 내에서 급작스럽게 형성되기는 힘들었다. 그 결과 70-80년대 사이에 민간과 정부기관들의 사회사업 행정가들을 공공행정이나 기업행정의 배경을 가진 관리자들로 대체하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등장하게 된다. 즉 이 시기에 나타났던 일반 행정직들에 의한 사회사업 행정가들의 대치라는 결과는 바로 전문직에서 오랫동안 행정을 등한시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사회사업 전문직 자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등장하였던 것이다.
1970년대 초에 사회사업가들에게 행정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의 형성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발생하게 되었다. 단순히 사회사업가들의 자리에 대한 위협 때문이라기보다는, 사회사업이 추구해온 가치와 목적조차 잠식당하게 되는 위험성에 직면했던 것이다.
1980년대에 들어 레이건 행정부에 의해 가속화된 중앙정부의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역할 축소에 대한 시도는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의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있어서 ‘사유화’의 시도가 본격화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서비스 구입계약과 보조금에 의해 유지되는 많은 민간 사회 서비스 기관들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민간 기관들에서는 행정적 전문지식을 갖춘 관리자의 능력을 더욱 요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