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방 이후 여운형의 활동과 사상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해방 이후의 여운형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45년 8월 15일~47년까지의 여운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해방이후 2년동안 여운형의 활동에 집중하여, 그시기 여운형 활동의 특징을 분석하고 사상을 논했습니다.

목차

1. 여운형의 항일운동, 정치활동의 특징
2. 해방이후 여운형의 주요활동
3. 해방이후 여운형 활동 분석
4. 여운형의 사상
5. 해방 이후 여운형 연보

본문내용

몽양 여운형은 한국 현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정치가이다. 다양한 직함에 걸맞게 그에 대한 평가는 다면적으로 이루어져왔다. 특히 해방 이후의 활동과 그의 사상적 지향점을 두고, 지지자들은 좌우합작운동만을 미화한 반면, 비판자들은 친 공산주의적 색깔만을 부각시켜 논란이 거듭되었다. 그런데 여운형의 해방 후 노선은 해방직전의 건국준비활동을 포함해 상해 망명시절부터 형성되어온 것으로, 당시의 식민지 시대를 경험한 정치가가 선택하는 이념적 모호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방 후 여운형의 주요 행로를 면밀히 분석하는 것은 비단 여운형에 대한 연구일 뿐 아니라, 이념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그 시대의 지식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여운형의 정치활동의 특징을 크게 짚고, 해방 후의 여운형의 주요 활동을 연대순으로 살필 것이다. 다음으로, 해방 후 정치활동의 노선을 미소, 좌우, 남북의 차원으로 구분지어 분석한 뒤, 그에서 엿볼 수 있는 그의 사상과 지향점을 살피며 해방 후의 여운형을 정리하겠다.

참고 자료

정병준, 「해방 이후 여운형의 통일․독립운동과 사상적 지향」, 『한국민족운동사 연구』.
이정식, 『시대와 사상을 초월한 융화주의자, 여운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