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림책의 문학적 구성요소와 미술적 구성요소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Ⅰ 서론
Ⅱ 본론
그림책의 미술적 구성요소

그림책의 미술적 구성요소의 예시
Ⅳ 결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림책의 구성요소는 문학적 구성요소와 미술적 구성요소로 나뉘어 진다.

문학적 구성요소로는 첫째로는 이야기 내용 속에 내재되어 있는 가장 핵심적인 생각으로 이야기 전체에 흐르는 생각을 말하는 주제이다. 또 등장인물의 성격묘사는 각 각의 등장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분명한 윤곽이다. 플롯은 이야기 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사건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서적으로 전개되는 기술이다. 문체는 작가가 글을 쓰는 형식으로 그림책에서의 문체는 그림책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배경은 이야기의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과 공간을 말한다.

그림책의 서술적인 예술로 구성요소인 선, 공간, 색깔, 구도와 원근을 이해를 통해 그림책을 이해하거나 좋은 그림을 선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그림의 선(line)은 대개 그림 속에 대상물을 규정짓는다. 또 사물의 특성을 나타내고 모양과 윤곽을 드러내어 주며, 감정적인 반응을 암시해 준다. 선은 종류와 굵기에 따라 저마다 다른 느낌을 주는데 날카롭고 Z형 선은 흥분과 빠른 움직임을 나타내고 수평선은 침착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또한 수직선은 높이와 거리감을 나타내어 준다.

공간은 페이지의 빈 여백 부분은 미술적인 요소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로 그림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그리고 공간은 그 페이지에 그려져 있는 사물에 시선을 집중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열린 공간의 부족은 독자들에게 밀폐감과 불안감, 혼란과 혼돈의 느낌을 주게 된다.

모양은 기하학적인 것으로 정의 되며 원, 타원형, 정사각형, 세모 등을 말하는 것인데, 대개는 그림의 분위기를 창조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정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 모양들의 정서적 반응을 알아보면 원이나 둥근 곡선은 유연성, 편안함, 따뜻함, 안정감을 나타내고, 삼각형과 사각형은 딱딱함, 폐쇄성, 흥분하기 쉬운 반응, 불안, 혼란감의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 자료

아동문학의 이해 - 신헌재, 권혁준 외 1명 저, 2009
아동문학 - 공인숙, 김영주 외 2명 저,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