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호흡기질환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산업체에서 근무하시는 간호사 선생님과 공부중에 있는 간호학과 학생들 및 관심있는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였음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폐렴의 증상은 폐에 염증이 생겨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있다. 폐증상으로는 호흡기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물질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이 있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같은 모양으로 나올 수가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한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가 있고 호흡기 이외의 소화기증상, 구역 / 구토 / 설사의 증상도 동반한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질환이 발생될 수 있다. 전신 질환의 반응에 의해 보통 열이 난다. 폐의 염증이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폐의 1차 기능인 산소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폐렴의 진단은 발열 및 기침, 가래등 호흡기 증상을 통해서 의심할 수 있고 가슴 방사선 촬영을 통해 폐의 변화를 확인하여 진단 할 수 있다.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가래를 받아서 원인균을 배양하거나 혈액배양검사, 소변항원검사 등을 통해서 원인균을 진단 할 수 있다.
폐렴의 치료는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한다. 증증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한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한다.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