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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탄수화물 중독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2.05.2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산업체에서 근무하시는 간호사 선생님과 공부중에 있는 간호학과 학생들 및 관심있는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였음 합니다.

목차

탄수화물 중독의 정의
탄수화물 중독의 원인
탄수화물 중독의 심각성
탄수화물 중독의 자가진단법
탄수화물 중독 예방법

본문내용

탄수화물 중독

간편하고 맛있는 인스턴트 음식이 발달하면서 피자, 국수, 라면 등으로 배불리 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금방 배고파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포만감이란 음식을 먹은 후에 혈액 속 포도당이 뇌의 만복중추를 자극해 느끼는 배부름과
그 느낌이 오래 유지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밀가루 흰쌀 등의 정제된 곡물로 만든 음식들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렸다가 내리기
때문에 포만감이 낮은쪽에 속하여 금방 배가 고프다고 느끼게 된다. 급격히 올랐다가
내려가는 혈당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우리의 몸은 더 많은 음식을 원하게 되고
자연스레 칼로리를 초과하는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즉 탄수화물중독’이란 하루에 요구되는 탄수화물의 최소량(약 100g) 이상을 섭취
하더라도 케이크, 쿠키, 도넛 등과 같은 당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억제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인슐린 + 코티졸 = 100% 복부지방 축적

만성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있으면 뇌에서 분비되는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생성이?감소하고 뇌는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탄수화물 중독 원인 - 2
만성 스트레스. 우울증
탄수화물 섭취 욕구 증가
세로토닌 생성 감소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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