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종_150MW복합화력발전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2.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9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작년에 작성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설계개요

2. 시스템 개념도 및 사이클 해석

3. 시스템 구성요소의 용량 산정

4. 시스템 구성요소의 선정 및 시스템 계통도 구성

5. 경제성 검토
1) 환경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 민감도분석
2) 자본준비 및 시간에 따른 현금 흐름계획
3) 경제성 분석을 이용한 타당성 평가

6. 결론

본문내용

1-1-1. 역사적 배경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기술은 1972년 독일의 Steag사의 170MW, Lurgi 고정층 석탄 가스화장치에 의한 발전소가 세계 최초로 건설되어 시험운전된 것이 효시이다. 이 시험운전을 통하여 석탄 가스화장치와 가스터빈, 증기터빈을 결합한 복합발전의 가능성은 실증되었으나 당시 저렴한 석유 및 천연가스에 밀려 최초의 IGCC 발전소는 폐쇄되었다.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거치면서 그동안 석유, 천연가스에 의해 뒤로 밀렸던 석탄가스화 기술의 중요성이 다시 인식되면서 일부 선진국들은 IGCC 발전의 핵심기술인 석탄 가스화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여 현재 일부 IGCC 발전공정은 상용화 단계에 와있다.
세계 전력생산 분야는 대형 가스터빈의 개발에 의해 지난 10여 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스터빈은 개방사이클(Open Cycle Gas Turbine : OCGT)과 폐열보일러(WHB) 및 증기터빈(Steam Turbine)과 연결한 복합사이클(Combined Cycle Gas Turbine : CCGT)을 운영함으로서 전력생산을 위해 고효율, 청정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종래 가스터빈만을 사용한 발전기술의 단점은 원료로서 천연가스, 경유 및 LPG 등의 청정연료만을 가스터빈 연소용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스터빈은 기존발전소와 같이 고체인 석탄 또는 중질유를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