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합진자 진동-보고서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2.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험1 A+받은 자료입니다.
자료 찾기 어려운데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복합진자의 운동방정식 유도

3.충격중심의 정의와 활용 예 조사

4. 실험의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3.충격중심의 정의와 활용 예 조사
충격중심은 격심, (擊心, Center of percussion)이라고 한다.

물체가 외부의 힘을 받아 움직일때 회전 반작용에 의한 영향을 가장 적게 반는 힘의 작용점을 말한다.
야구 방망이의 이 부분에 공이 날아와 맞을 경우 충격력이 최소가 되므로 가장 멀리 공이 되튀어나갈 수있다.

격심이라고도하고 타격중심이라고도 한다. 어떤 물체가 외부로부터 힘을 받아 움직일 경우, 어떤 점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게 되면 그 물체의 회전축에서 회전 반작용이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지점이 있다. 즉, 외부의 힘을 가장 적게 받는 작용점이 있는데, 이 작용점을 무게중심과 구분해 격심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야구에서 타자는 배트를 아주 빠른 속도로 휘둘러 공을 때려 멀리 보내는게 목적이다. 이때 타자의 회전중심을 어깨라고 하자. 투수가 던진 공을 때려 맞추는 순간 강한 충격력이 배트에 전해진다. 이때 공이 배트의 어느 곳에 맞느냐에 따라서 타자가 어깨로 느끼는 충격력은 다르게 된다. 하지만 공이 배트의 격심에 정확히 맞게 된다면 타자에게 전해지는 충격력은 회전반작용에 의한 영향이 없게 되므로 공이 배트의 다른 곳에 맞았을때 보다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이것을 거꾸로 말하자면 타자가 휘두른 배트의 힘이 최대한 공을 날려 보내는데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격심에서 크게 벗어나 공이 맞게 되면 손목이나 어깨에 통증이 오는데 바로 회전반작용이 생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