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률사무소 김&장`을 읽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2.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법률사무소 김&장 이란 책의 독후감입니다. 1페이지안에 느낀점을 요약해서 적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서평을 쓰기 전에 저자 중 한명인 임종인은 자신의 국회의원직을 걸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 만큼 우리사회에서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실체와 그 권력의 힘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싶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본문 중에서 민주주의를 해치는 요소 중 전문가 집단도 그에 속해 있다. 물론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피나는 노력에 의해 그 자리에 섰고 그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권력과 부를 획득하게 된다고 하지만 소수 기득권층만이 가질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들의 독점으로 자신들의 기득권을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그 공고함을 지켜나가기 위해 사회 공적, 사적 권력들과 암암리에 결탁하고 있다. 그리고 그 결탁의 결과로는 더욱 확고해진 그들의 부와 권력, 그에 반하는 결과로는 서민들의 피와 땀이다. 김앤장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의 이익을 위한 소송에서 보이지 않는 결탁과 그들만이 점거하고 있는 정보를 이용해 승리를 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천문학적인 액수의 수임료를 받게 된다. 또한 조사해 본 바로는 노사관련 문제에서는 절대로 노동자 쪽의 의뢰는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언제나 사용자 측에 서서 그들의 비윤리적 관행과 탈세를 돕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