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국가스웨덴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2.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복지국가스웨덴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복지국가 스웨덴』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된 개념은 `사회적 가치`, `사회적 연대`, `국민의 집` , `사회 민주주의` 사회적 합의, `보편주의`, `스웨덴모델` 등이 있었다. 처음 한번 읽을 때에는 매우 생소한 용어나 개념이 대부분 이였지만 감상문을 작성하기 위해 다시 책을 잡았을 때에는 이와 같은 여러 가지 개념은 서로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현존하는 최고의 사회복지국가 스웨덴을 구성하고 있었다.

『복지국가 스웨덴』의 내용 중 키워드는 바로 `국민의 집` 이였다. 국민의 집이란 "국가는 모든 국민들을 위한 좋은 집이 되어야 한다." 라는 스웨덴 복지국가의 이념이자 정신을 뜻하는 말이다. `국민의 집`은 사회 민주 노동당의 사회 이념인 사회 민주주의와 사회적 합의라는 큰 뿌리를 통해 성장하게 된다. 스웨덴 사민당 지도자들은 사회민주주의를 추상적인 이념이나 혁명의 목표로 삼기 보다는, 국민의 일상적 삶의 조건을 개선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천하는데 헌신했다. 그들은 당시의 스웨덴의 상황이 정치적으로 동등한 권리를 인정받지 못하고 사회의 계급적 격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국가 경제는 소수 특권층에 의해 좌우되는 현실을 비판하면서, 스웨덴 사회 구성원간의 진정한 `평등`을 요구하였다. 그들은 사회적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의 집`을 건설하기 위해 사회적 돌봄정책과 경제적 균등을 요구하였으며 민주주의이념이 단순히 정치적인 면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도 이루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