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AT_도판별_해석지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2.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심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그림에서 주인공은 책을 들고 있는 여자와 뒤편의 남자이다.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에게 나중에 사랑에 빠지므로 성의 압력이 있다.
여자 주인공은 현재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무관심하며 외부와의 접촉이 드러나지 않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아 은둔의 욕구가 있어 보인다.
남자 주인공은 여자 노예가 시킨 일을 열심을 다해 하고 있다. 타인에게 복종하고, 명령에 순응하는 것으로 보아 복종의 욕구가 있다.
결과적으로 여자는 아무 일도 벌이지 않았으며, 남자는 황당해했고, 여자 노예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결국 일의 결말은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잠시간에 단순 회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주인공은 남자와 여자 모두이다.
남자 주인공은 여자를 사랑하지만 집착하고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명령하고 강요하며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자 괴롭힌다. 이 상황에서는 공격과 지배의 압력이 있다.
반대로 여자 주인공은 자유롭고 싶고 본인은 그럴 의도가 아닌데 의심을 받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변명한다. 여자 주인공은 이 상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남자에게 의지하고 있으므로 구원의 압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자 주인공을 괴롭히고 있으므로 공격의 욕구를 지녔다고 볼 수 있으며 교제의 상황이므로 성의 욕구도 있다고 본다.
여자 주인고은 구속이나 속박을 벗어나 자율 행동의 대한 욕구가 있고 위험과 죽음이 두려워 곁을 떠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자율의 욕구와 재난회피에 욕구가 있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남자는 분을 이기지 못하고 총을 발사하고 여자는 도망다닌다. 상황에 대한 분노만 있을 뿐 문제해결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불행한 결말을 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