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가론]김동인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2.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문학

목차

1. 작가 소개

2. 김동인에게 큰 영향을 친구 주요한과 맏형 동원

3. 간추린 주요 작품 연보

4. 작가의 문학적 태도 고찰 (자연주의/유미주의/낭만주의)
1) 김동인의 소설은 진정 자연주의의 표방인가
2) 엉성한 유미주의
3) 배따라기와 낭만주의

5. 김동인이 본 이광수

6. 작품「약한 자의 슬픔」소개

7. 「약한 자의 슬픔」에 대한 우리의 생각
1) 김동인이 이광수의 계몽주의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가
2) 작가가 창조한 세계가 현실세계와 달라야만 예술적인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가의 문학적 태도 고찰 (자연주의/유미주의/낭만주의)

김동인의 문학은 흔히 자연주의와 유미주의 혹은 탐미주의로 일컬어진다. 특히 그의 작품이 문학사 속에서 갖는 의의는 자연주의 문학의 확립, 단편소설의 기반 구축, 유머, 패러독스 등을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하였고 문장의 혁신을 보여주었다는 점으로 요약된다.

1. 김동인의 소설은 진정 자연주의의 표방인가.

그의 자연주의관은 서구의 자연주의 개념과는 일치하지 않고 있으나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없지 않다.
서구 자연주의 소설은 19세기 과학적 발견과 지식을 소설 창작에 적용한 것이다. 자연주의는 현실을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생물학적 가정에 근거하여 바라본다. 그리고 과학자들처럼 인간의 현실을 실험실의 해부대 위에 올려놓고 해체하려 한다. 이러한 자연주의 소설의 특징은 일상적인 현실의 어두운 면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김동인의 <감자>에서는, `복녀`가 현실의 환경에 의해 윤리적으로 타락해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사회의 어두운 면이 반영된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와 닮아 있다.
자연주의는 치밀한 묘사, 정확한 표현, 현실반영을 중시한다. 자연주의는 현실을 그려내되 그러한 현실을 과학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환경 결정론,유전 결정론을 바탕에 두고 있다. <발가락이 닮았다>가 자연주의적 경향의 소설이라는 평은 유전적으로 ‘자식은 부모를 닮는다.’라는 인식이 들어있기 때문이지만, 그것만으로 자연주의소설이라고 결론짓기에 무리가 있다. 자연주의 계열이라 평가받는 대표적 소설 `감자`,`태형`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얼마나 속악한 존재가 되어 가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부분적으로 자연주의 소설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인간은 자연적인 환경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약한 자의 슬픔」 김동인. (주)인크리션
「김동인론」김태완
「김동인 초기 단편에 나타난 창작방법 연구」이은애
「김동인과 일본문학과의 외부적 영향관계」정인문
「한국근대단편양식과 김동인」박헌호
「감자」 김동인, 신원문화사, 1992
「김동인 - 작가의 생애와 문학」강인숙,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김동인 연구」김윤식, 민음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