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법의 발전과 노동법의 체계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2.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험준비에 적절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노동법의 탄생
Ⅱ. 노동법의 발전
Ⅲ. 노동법의 성격
Ⅳ. 노동법의 체계
Ⅴ. 노동법의 법원
Ⅵ. 노동법의 이행

본문내용

문> 노동법의 발전과 노동법의 체계

Ⅰ. 노동법의 탄생

1. 경제외적 강제의 시대

1) 신화
신화나 종교에서는 노동이 고통이나 징벌의 의미를 같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준 프로메테우스에 대한 제우스의 보복으로, 인간은 농사를 짓고 노동을 하여 대지로부터 곡물을 생산하여야 한다. 구약성경은 인간이 낙원에서 추방될 때 신은 “너희들은 이마에 땀을 흘리며 일하지 않으면 안되리라.”고 선언하고 있다.

2) 고대
고대사회에서는 노동이 노예노동으로서 신분이나 계급을 기초로 존재하였다. 이는 노동을 제공하는 사람이 자기결정으로 노동력을 처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노예제사회인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제정되어 가장 오래된 법전으로 인정되는 함무라비법전은 의사·수의사·건축가·조선공에게 적절한 보수를 명시하여 지급하고, 농업노동자·목자·일용직노동자·장인에 대해서 최저보수를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현대적 의미의 노동법과는 다르다.

3) 중세
중세사회에서는 노동이 반노예노동으로서 신분이나 계급을 기초로 존재하였다. 이는 노동을 제공하는 사람이 자기결정으로 노동력을 처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1) 반노예노동
농노에 대해서는 노동의 이동이 인정되지 않았고, 영주나 기사의 요구에 따른 생산활동에 종사하였다(예속노동). 나머지는 교환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