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이유식, 이유식의 단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2.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많이 도움되실꺼에요^^

목차

이유식이란?

이유식의 단계

이유식을 어떻게 먹일것인가?

이유식을 먹일때 유의점

이유식의 형태

이유식의 첨가식이

이유식의 대표음식

본문내용

1. 이유식이란?
이유란 젖떼기를 말한다. 생후 6개월이 지난 유아는 젖만으로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생후 2, 3개월부터 연하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여 준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고형식에 익숙하여지도록 훈련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어지는 음식을 이유식이라고 부른다. 이유식은 어린이에게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를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소화되기 쉽고 어린이의 기호도 고려하여야 한다. 월령과 성장 과정에 잘 맞아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미음이나 죽 종류를 주면서 그 경도와 양을 증가시켜 고형식 형태에 도달하게 하였다. 최근에는 많은 제품들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그러나 각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으로 자가 조리하여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이유식의 진행단계
(1) 이유준비기(생후 3~4개월)
이유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수유시간을 보통때와 같이 4시간 간격으로 지키며 수 유의 횟수를 5~6회 정도로 조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적당한 이유식은 쌀을 갈아 아주 묽게 끓인 미음이나 배, 사과, 복숭아, 바나나를 삶은 후 즙을 낸 것 그리고 시금치나 당근 야채를 삶아 만든 즙을 먹인다. 처음에는 20mL 정 도로 시작하여 100mL 정도로 차츰 양을 늘려간다. 과즙은 시판되는 유아용이 아닌 일반 주스를 먹일 경우는 주스에 같은 양의 물로 희석하여 한번 끓여 식힌 후 준다.
(2) 이유전기(생후 5~6개월)
이유식의 횟수는 1회로 하고 이유식 후 수유하는 것을 1회로 하며, 수유횟수는 4회로 하 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시기는 음식을 꿀꺽꿀꺽 그냥 넘기므로 흐물흐물하거나 질척 한 상태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유야영양과 건강(양서원) - 정연강, 조정순 외 2001년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728734
네이버 블로그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953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