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학년 2학기 1. 날씨의 변화 (3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2.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6학년 2학기 1. 날씨의 변화 3차시 세안 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Ⅱ. 단원의 계열
Ⅲ. 단원의 학습목표
Ⅳ. 학생 실태 파악
Ⅴ. 교사 지식
Ⅵ. 단원의 지도계획
Ⅶ.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Ⅷ. 단원의 평가계획
Ⅸ.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① 이슬
밤에 기온이 내려가 이슬이 맺히는 온도(이슬점 온도 : 상대 습도가 100%가 되는 온도)보다 아래로 내려가면 공기는 수증기로 과포화된다. 이때 열전도율이 비교적 높은 물체(풀잎, 돌, 쇠붙이 등)는 다른 물체보다 온도가 낮아져 물체를 둘러싼 공기 속의 과포화된 수증기가 응결되어 물방울이 생기는데 이것을 이슬이라 한다. 이슬은 바람이 약하고 맑은 날 새벽에 지표면 근처의 상대 습도가 높아지면 더욱 잘 생긴다.
② 안개
안개란 비, 눈, 우박, 이슬, 서리 등과 같이 대기 중의 수증기가 모여 발생하는 기상 현상으로, 수평 시정이 1km 미만일 때를 안개(fog)라고 한다. 안개가 위치하는 고도에 따라, 하늘이 보일 정도로 엷고 낮으면 낮은 안개, 시정이 1km 이상이고 지표면에 접해 낮게 깔려있으면 땅 안개(또는 얕은 안개)라고 한다. 안개의 색깔은 주로 흰색이지만, 오염원이 있는 공장지대, 도심 등에서는 연기나 먼지와 결합되어 회색이나 황색을 띠게 되는 데, 이를 스모그(연기와 안개의 합성어)라고 한다.
안개와 구름의 차이는 발생 과정은 비슷하지만, 밑 부분이 지표면에 접해있으면서 시정이 1km 미만이면 안개, 지표면에서 떨어져 있으면 구름이라고 한다.
․ 안개의 발생 조건
- 대기 중에 수증기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을 것
- 공기가 이슬점 온도 이하로 냉각될 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