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강소기업, 히든참피온 - 로얄앤컴퍼니 Case Study, 로얄&컴퍼니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2.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강소기업에 대한 기업분석자료
관련 사진자료 첨부
로얄앤컴퍼니 Case Study 자료

목차

< 프롤로그 >

< 2세경영으로 >

< 회사 사옥을 광고 공간으로 >

< 간판을 바꾸다 >

< 해외시장으로 >

< 재무상태는 어떤가 >

< 에필로그 >

본문내용

로얄&컴퍼니의 박신규 회장은 1950-60년대 영남일보와 매일신문에서 기자로 활약하면서 매일신문사 편집국 수석부장까지 지냈다.
그는 성격이 올곧고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타협을 몰라 `면도날`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다.
하지만 올곧은 성격의 박 회장은 기자 월급으로는 자녀 교육비도 못 대겠다는 생각에 사업을 결심한다.
1970년 이불용 솜을 만드는 기계를 갖고 있던 친구의 제안으로 한일제면이라는 회사를 세워 사업을 시작한다.

하지만 2003년부터 어려움이 닥쳐오기 시작한다.
건설경기 하락으로 인한 국내 경쟁 업체와의 경쟁 심화, 중국 저가제품의 공세, 외국 고가 브랜드의 진출등이 그것이다.
매출의 정체와 이익의 감소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사옥이 완공단계에 이른 2006년 로얄&컴퍼니는 모험적인 결정을 단행한다.
1980년 일본의 세계적 유명회사인 TOTO와 합작을 통하여 만든 `로얄TOTO`란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로 바꾸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렇게 바꾼 브랜드가 `R`이란 브랜드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선언으로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며, 박사장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회사 내부에서 그런 변화를 같이 할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다.
이 점을 깊이 인식하고 회사 모든 임직원이 함께 할 수 있는 모티브를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매일경제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