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서번트리더십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번트 리더십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여러 가지 종류의 리더십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서번트리더십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새로운 개념의 리더십이 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이 바로 그것이다. 진정한 리더가 되고 싶으면 먼저 서번트 리더십을 알아야 합니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간략하게 얘기하면 섬기는 리더십 이라고도 하는데, 용어의 뜻은 있는 그대로 풀이하자면 ‘하인 지도자’ 또는 ‘하인 통솔력’으로 볼 수 있다.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에서 ‘서번트’ 는 그대로 ‘하인’ 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존경받는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과감히 하인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1977년 로버트 그린리프(Robert K. Greenleaf)라는 컨설턴트가 처음 소개한 사회 과학 용어인데, 그린리프는 ‘서번트 리더십’의 기본 아이디어를 헤르만 헤세의 [동방으로의 여행 Journey to the East]에서 얻었다고 합니다. 이 소설 속에서 레오Leo는 일행들과 어울려 여행하면서 모든 허드렛일을 혼자서 도맡아 했는데, 레오가 사라지자 일행은 혼란에 빠져 결국 여행을 중단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심부름꾼으로만 알았던 레오가 자신들의 정신적 지도자, 훌륭한 러더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사상 훌륭한 유산을 남긴 슈바이처, 테레사 수녀, 마하트마 간디 등은 ‘서번트 리더들’ 이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은 책임과 권한보다는 가치와 사랑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적인 명령보다 신뢰와 믿음으로 구성원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