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문화답사보고서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2.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불국사,석굴암,경주 남산의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한 유적 답사 보고서

목차

서론

본론

1.불국사
대웅전
석가탑과 다보탑
연화교와 칠보교

2. 남산 유적지구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
경주남산용장사곡 삼층석탑
경주남산용장사곡 석조여래좌상

3. 석굴암

결론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서론

지금의 시대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갑작스럽게 생긴 것이 아니다. 과거로부터의 발전과 발달을 거듭하면서 이어져 왔는데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는 지금의 현재와 과거의 모습을 동시에 발견 할 수 있다. 역사학자 E.H Car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는데 오늘날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알아가고 그에 소통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중요한 의무가 되었다. 특히나 역사학을 전공하는 역사학도로서 의무는 더욱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과거와 전통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도시를 꼽자면 누구든 경주를 으뜸으로 생각 할 것이다. 학교 다닐 때 누구든 경주로 수학여행을 가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며 신라시대 한 나라의 수도로서 천년동안이나 이어져 온 경주의 역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경주는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 불리 울 만큼 수많은 유적과 문화유산을 도시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가히 신라 천년고도의 숨결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신라 천년의 문화와 역사를 도시 전체에 담고 있다. 이렇듯 천년왕국 신라 유적의 보고라 할 만큼 경주는 신라를 대변하는 한 나라의 대표성 뿐만 아니라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적 도시로 대변되고 있다.
경주의 역사 유적지는 도시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데 이를 구분하기 위해 경주의 역사 유적들은 그 성격에 따라 5개 지구로 나뉘었다. 이들 5개 지구를 통틀어서 경주 역사 유적지구라고 불리 우는데 경주 역사 유적 지구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0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5개 지구 중에 먼저 남산(南山)지구는 신라 불교미술의 보고로서 남산 일원의 불교유적의 중심으로 한 유적지구 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